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헬스는 영어로는 Work-out 혹은 Physical Training 으로서 어떤 종목이 아니라 내가 필요한 부분을 보강해주는 트레이닝 즉 훈련 혹은 보강운동 이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웨이트 트레이닝(헬스)은 여러가지 종목들이 있는데 크게 종류로 나누자면 프리웨이트(바벨 덤벨)-머신웨이트(머신을 사용한 중량운동)-케이블 웨이트(케이블을 사용하는 근력운동)-밴드 트레이닝(튜닝 밴드를 사용한 운동) 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여기서 프리웨이트 쪽으로 가면 갈수록 기능성 운동으로 분류되어 실제 스포츠 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써야하는 체력운동이 이 쪽의 운동으로 속하고 밴드트레이닝으로 가면갈수록 기능성 운동이 아닌 다친부위를 재활하거나 혹은 작은 관절(회전근개, 엘보우, 십자인대 등)들을 부드럽게 움직여서 관절의 유연성을 높혀주는운동입니다. 따라서 헬스가 관절에 안좋다라는 의미보단 헬스에서 어떤 운동이 관절에 부담을 줄수있느냐라는 질문이 좀더 정확하고 이떄에 이것을 해결하는 해결점으로서 어떤 운동을 안하느냐 라는것보단 이 운동을 할수있게끔 어떻게 프로그램을 구성할것이냐가 중요합니다. 왜냐면 밴드는 몸을 만들진 못하지만 재활은 가능하고 프리웨이트는 몸을 만들지만(근력 체력 시작적 외형) 근통과 관절통을 수반하기떄문입니다 하지만 근성장의 논리는 근통/관절통(저항들)을 회복하면서 성장하기떄문에 프리웨이트는 필수가 되고 밴드나 케이블같은것으로 부하가 걸린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게 중요합니다 아래는 웨이트 전신운동이자 프리웨이트와 밴드/케이블을 적절히 석어준 운동입니다 주 2회정도 실시해주시고 각 운동당 15~20RM의 중량으로 3세트를 진행해주세요
기초 체력 및 관절 부담을 줄이는 웨이트 프로그램
1. 밴드 사이드 레터럴+프론트 레터럴 레이즈(어꺠 관절 부드럽게 워밍업하기)
2. 케이블 렛풀다운(등근육 및 어꺠관절 근력증가 및 관절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3. 레그익스텐션(무릎관절 워밍업 및 대퇴사두그 강화)
4. 레그프레스 (파워존 강화 및 하체근력증가)
5. 데드리프트(허리 기능 강화 및 전신 근력증가)
6. 케이블 프레스 다운+케이블컬(팔근육 강화 및 엘보우 재활)
7. 크런치 + 오블리끄 크런치(복근 및 외복사근 강화, 허리 보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