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결절 조직검사 결과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 건강검진 결과, 석회화된 갑상선 결절이 1개있어 세침검사를 실시하였고 양성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6개월~1년 주기로 추적관찰 중 2024.6월 석회화된 결절이 추가로 확인되어 총 두개의 석회화 결절에 대하여 세침검사를 실시하였고 두개중 한개의 결절에서 유두암이 의심(5단계)된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첨부 1 참고)

이후 A대학병원에서 슬라이드를 재판독한 결과 3단계로 판정이 되었고(첨부2), B대학병원에서는 초음파만 보고도 암이 맞다하셨으나 슬라이드 재판독 결과 여기서도 3단계가 나왔습니다.(첨부3)

이후 B대학병원에서 총생검을 실시 결국 양성판정을 받았습니다. (첨부4-5)

세침보다 총생검이 더 정확하다고 알고는 있으나 병리과 판독이 이렇게 뒤집힐 수 있나요??
B대학병원 교수님은 초진시 암이라고 확실시하시며 산정등록; 수술날짜까지 다 잡아주셨다가 총생검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니 다행이다라는 말씀과 수술일정만 취소해주셔서 어디 물어볼데가 없어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5단계 유두암 의심으로 판정된 슬라이드를 굴지의 대학병원에서 재판독하여 3단계가 되었고 이후 총생검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그냥 양성으로 믿어도 되는건지 불안합니다.

왜 이렇게 상이한 결과가 나온건지, 3단계 판독지에 걱정할 만한 내용은 없는지, 총생검 결과가 가장 정확하니 양성결절로 걱정안해도 되는건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갑상선 결절 조직검사 결과 관련 문의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르고 친절하시며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빠르고 친절하시며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조직검사 결과가 상이하게 나오는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세침검사(FNA)는 결절의 일부만을 채취하기 때문에 전체 결절의 상태를 완벽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둘째, 병리학적 판독자의 해석 차이나 샘플의 질, 검사 방법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B대학병원에서 총생검 결과가 양성이 나왔다면, 이는 더 많은 조직을 검사한 결과이므로 일반적으로 더 신뢰할 수 있는 결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3단계 판독지에 대한 우려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단계는 불확실한 소견을 나타내며, 추가적인 관찰이나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총생검 결과가 양성이라면 현재로서는 양성 결절로 믿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추적관찰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결절 조직검사 결과 관련 문의
채홍석
채홍석[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병리과 진단이 바뀌는 경우는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담당선생님이야기에 따르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