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루수술 후 회복지연 문의

올해 5월경 대장외과에 방문해서 항문농양 시술로 배농 했으나, 4주 이후에도 완전히 낫지 않아서 치루로 판정(초기라고 하더라구요)
6월 말경 치루근본 수술(단순 절제술)을 하여 지속적으로 수술한 대장외과에 진료하면서 회복치료를 5주이상 지속했었습니다.(현재까지 아침저녁 2번 좌욕을 하고 있습니다.)
5주이후 병원에서 상처가 조금 덜 아물었지만 2주 정도 약먹으면 회복될거라고 선생님이 말씀하셔서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조금씩 진물이 나왔기에 수술 7주차시점에 다시 병원에 가서 검진하니 덜 아문 상처가 조그만한데
곱같은 육아조직이 껴서 회복이 지연되는 것 같다면서 아프지만 검진하면서 긁어내었습니다.
그리고 약(헤모스민)과 함께 파사렉트연고 2주를 사용했는데 낫질 않아서, 9주차 검진에는 다시 육아조직을 긁어내고 헤모스민+파사렉트연고와 펜타사좌약 2주 처방으로 치료했지만 완전히 낫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난주(11주차) 진료 검진시 의사선생님은 덜 아문 상처부위가 점점 작아지기에 치료는 되고 있지만 좀더 확실히 하자고 하시면서
그 사이에 또 낀 육아조직을 국소마취하여 빡빡 긁어내자고 하셔서 수술대 시술(제가 느끼기엔 항문 농양시술과 거의 비슷했었습니다.)을 하고
헤모스민+파사렉트+펜타사좌약 2주 처방으로 현재 1주일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난주 국소마취 시술 후 항문 외관상 치루수술부위에 구멍이 나 보이고 거기에서 끈적한 고름같은 것이 1주일동안 예전보다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재발 증상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지난주 의사선생님은 치루수술은 제대로 잘 되었다고 확인해 주셨지만 고름같은 분비물이 지난주 시술 이후 많이 나오는것이 매우 염려됩니다. 통상 치루 수술후 6주~8주 정도면 많은 사람들이 회복된다고 하는데 저는 12주나 되었지만 완치가 안되네요. 제가 지금 제대로 치료하는 것일까요? 늦었지만 회복되는 과정이겠죠? 답답한 마음에 장황하게 긴글을 써버렸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치루수술 후 회복지연 문의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치루나 치핵 같은 항문질환 수술 후 가장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이 상처 치유가 지연 되는 것입니다.
변에 오염 되는 부위다 보니 그럴 수 밖에 없는 숙명 같은 문제 입니다.
대부분은 2달 정도면 아물지만, 가끔 그 때까지도 아물지 않아서 추가 치료를 해야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수술 할 때 항문 안쪽은 변에 오염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항문 밖으로 배액창을 만들어서 진물 같은 것이 밖으로 흘러 나오도록 해놓는데, 간혹 안쪽 상처가 다 아물지 않았는데 바깥 배액창이 먼저 아물어 버리면 항문 안쪽 상처가 아물지 않고 난치창으로 가게 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 펜타사 같은 강력한 항염증작용을 하는 약과 괄약근 이완을 위한 파사렉트 같은 약을 먼저 쓰게 되는데, 상당 수에서 그 정도로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런 치료에도 반응이 없으면 국소마취 해서 육아조직을 긁어내고 배액창을 다시 만들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이런 치료를 받으셨던 것 같습니다.
빨리 낫지 않고 오래 끌어서 신경이 많이 쓰이시겠지만, 항문 수술 하는 어느 병원에서나 경험을 하는 문제 입니다.
불안해 하지 마시고, 좌욕 잘 하시면서 병원에 자주 가셔서 점검 받으면서 혹시 필요한 약물이나 처치가 있다면 제 때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