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급성 횡단 척수염 의심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혹시 급성 횡단 척수염 또는 이에 준하는 척추 신경 손상 여부가 의심 및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팔과 다리는 움직여 더 고민이라 여쭙습니다)

제가 8월 22일 둔부에 힘을 가득 준 채로 요추를 뒤로 젖혔고 찌릿하는 통증을 느꼈습니다.
이후 요추 쪽에 가로로 길게 느껴지는 화끈거림을 느꼈고 그날 저녁부터 누우니 하체 전부위로 화끈거리는 통증을 느꼈습니다.

신경 자극에 의한 것이겠거니 하고 약 5일간 참았습니다. 그러다 빈뇨가 심해져서 8월 27일 신경외과에 방문하여 mri를 촬영했고 정상소견을 받았습니다. 가능한 치료는 도수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하여 도수치료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그날 저녁 또 허리를 젖혔더니 이번엔 등에서 가로로 길게 타는 듯한 통증을 느꼈고 밤에 극심한 화끈거림 뒤로 통증이 사라지더니 머리가 핑 도는 느낌과 함께 몸에서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후 몸에서의 화끈거림은 계속 됐고 또 수차례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을 겪었으며 팔에서도 감각이상 역시 느꼈습니다

압박이 가해졌던 요추나 등허리가 바닥에 닿거나 힘이 가해지면 화끈거리는 통증이 내내 있습니다. 그러다 그 부위의 신경이 있는 피부 표면에서 땀이 엄청 났습니다. 요추 주변 ,항문 주변, 사타구니 주변, 등, 허리, 목 등에서요. 최근에는 바닥에서 땀이 매우 나면서 손바닥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수면 시에는 잠을 자기 어려운 화끈거림이었으며 최근에는 배변이 잘 안 되는 느낌이 있고, 복부에 힘을 주면 요추 쪽에 신경 띠가 붉게 생기며 붉은 반점이 생기는 증상, 위장 쪽이 타는듯하는 통증이 있다 최근 통증이 사라지더니 트림과 같은 운동이 안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어제부터는 기침이 나더니 가슴이 화끈거립니다. 또한 가스 배출시 항문에서 분비물이 나오고 심하면 다리까지 흘러내리는데요.

응급실에 가야할 상황일까요?

긴 문의 읽어주심에 감사하며, 간절히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급성 횡단 척수염 의심이 될까요?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언급하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응급실을 가셔야 되는 상황입니다.

만일 외래로 진료를 오셨다면
척추 주변 긴장의 증가된 상황으로 보아
자율신경 기능이상과 그에따른 다발부위의
순환장애로 짐작하고
신경치료를 주로 했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