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특정 상황에서 하품을 너무 많이 합니다.

평소에 하품을 잘 안하다가 공부를 하면 30분쯤부터 졸음은 쏟아지지 않는데 하품이 연달아서 계속 나옵니다.

한번 숫자를 세봤는데 거의 분당 1번정도 하는 것 같아요.
여자친구랑 있을 때에도 잘 대화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하품쇼가 시작됩니다.

별로 대수롭지않게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재밌고 역동적인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도 간혹 한번씩 하품이 연달아 계속 나옵니다.

중요한 건 하품을 해도 졸리지 않고 그냥 눈물만 주륵주륵 나옵니다.
공부 시작하고 30분후 하품타임은 거의 무조건 생기는 것 같아요 ㅋㅋㅋ ㅠ

제가 서울 모 대학병원에서 몇년전에 양성뇌종양의심 판정을 받고 계속 추적검사를 받고 있는데, 혹시 이게 관련이 있을까요??
백원인가 오백원인가.. 고정도 사이즈로 뭐가 하얗게 있긴한데 사이즈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크게 삶에 악영향이 갈 만큼 눈에 띄는 증상이 없어 조직검사도 진행하지 않았어요.

확실한 진단을 주실 순 없겠지만...그래도 의학적 조언이라도 들을 겸 질문 남깁니다!

+ 그리고 공부하다가 이렇게 핸드폰 만지고 갑자기 다른 일을 하거나 살짝 기침을 해주거나 하면 또 귀신같이 멈춥니다;; 시스템 버근가...?


답변

Re : 특정 상황에서 하품을 너무 많이 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하품을 많이 하는 현상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군요. 하품 자체는 보통 피로, 졸음 또는 산소 부족과 관련이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 계속해서 하품이 나온다면 다른 원인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
피로와 스트레스: 공부나 집중력이 필요한 활동은 정신적 에너지를 많이 소모합니다. 이로 인해 몸이 피로를 느껴 하품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산소 부족: 하품은 뇌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동안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는 환경일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의 온도 조절: 하품은 뇌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집중력 있는 활동은 뇌의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습관적 반응: 특정 상황에서 하품을 자주 하게 되면, 뇌가 그 상황을 하품과 연관 짓게 되어 습관적으로 하품을 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원인
양성 뇌종양의 추적 검사를 받고 계신다고 하셨는데, 하품이 뇌의 특정 부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뇌종양은 여러 가지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특정 상황에서 하품을 너무 많이 합니다.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하품은 뇌에 산소가 부족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중간에 환기를 잘해주고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