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프로게스트 주사

1) 지금 나이는 44세이고 내막에 딱 붙어있는 근종(4.5센티)으로 출혈량이 많아서 미레나했다가 두번 빠지고 이번에 임플라논을 했는데요. 임플라논이 과다월경을 줄이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2) 임플라논시술후 2주만에 다시 출혈이 생겼고 오늘이 3일째인데 양이 꽤 많아서 병원에갔더니 출혈 줄일수있는 주사라며 프로게스트주사를 맞았어요. 찾아보니 시험관할때 맞는주사같은데 이 주사가 저한터는 어떤원리로 출혈을 줄인다는건지 출혈있을때 자주 맞아도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3) 용해술이나 색전술, 적출까지도 생각중인데 내막에 근접한 근종으로인한 과다출혈에 효과좋은방법 추천해주세요.
이것저것 다 해본뒤 적출은 최후의 보루로 남겨놔야할까요?
한살이라도 젊을때 적출하고 편하게 살아야할까요?


답변

Re : 프로게스트 주사
김봉석
김봉석[전문의] 강남르시엘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봉석입니다.
임플라논은 프로게스테론 효과를 이용하여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어 피임효과를 보는 동시에 생리양을 줄여줍니다. 자궁안에 넣는 미레나도 같은 원리입니다. 하지만 적응기간동안 부정출혈이 자주 나타날수 있습니다. 너무 잦은 질출혈은 임플라논이나 미레나를 제거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질출혈이 있는경우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 주사를 쓰면 일시적으로 출혈을 멈출수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유선을 확장시켜 유방통증을 유발하고 몸을 붓게 만들어 체중을 늘리며 자주 사용시 출혈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현재 근종 치료의 정석은 수술적 치료로 근종을 제거하는 것이고 환자분의 근종 사이즈라면 복강경 수술로도 근종만 제거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용해술이나 색전술도 가능하지만 근종이 줄었다가 다시 커질수도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