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브레인포그 관련하여 추가질문드립니다 선생님

먼저 이전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선생님.
브레인포그가 교감신경이 혈관으로 보내는 신호가 부족하여 나타났을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그 교감신경의 압박을 개선할 수가 있을까요?? 물리치료를 해봤을 때 일시적으로 조금 좋아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물리치료를 장기적으로 받는 것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추가로, 브레인포그와 함께 100/40정도의 저혈압 증세, 무기력증, 두통(통증의 양상은 때마다 다릅니다.. 두피에 맨솔을 바른듯한 느낌이 드는 때도 있는가하면 드물게는 날카롭게 찌르듯 아플때도 간혹 있구요, 가끔 조이는 느낌, 또 빈도로 보면 이게 가장 많은데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후두부 쪽의 불쾌한 느낌이 뒷통수에서 들면서도 뒷목을 눌러주면 약간 완화되는 심하지는 않은 통증 등등) 안면 표정근육 쪽이 경직된 느낌, 간혹 손발에 땀이나는 느낌이나 호흡이 가빠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느낌 등이 있고요,
18살 고2 때부터 브레인포그가 22살인 지금까지 지속되어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요새는 예전에 비하여 증상이 완화가 된 감이 있기는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을때,
예전에 브레인포그가 발생했던 장소에 갔을때
브레인포그가 발생했던 때 읽었던 책을 다시 읽었을때에도 브레인포그 증상과 함께 급격한 무력증이나 심장 두근거림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책을 다시 읽으면 증상이 거의 99퍼센트 나타나는 듯합니다.. 브레인포그를 동반하여 두통이 발생한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같은 책을 다시 읽으면 두통의 양상도 거의 일정하게 나타나고 다른 증상들도 이전과 거의 비슷하게 반복이 됩니다.. 그러니까 어떤 소설을 읽다가 브레인포그가 오면서 두통이 생기면, 다시 그 소설을 읽을때 제가 경험했던 미묘하게 정말 다양한 양상의 두통들 중 정확히 예전 그 소설을 읽었을때와 같은 종류의 두통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또는 브레인포그가 이미 온 상황에서 또다른 책을 읽으면, 다음날에 전날 느낀 브레인포그가 사라진 상태에서 다시 그 책을 읽을때 두통과 함께 브레인포그가 나타나고, 6개월 뒤에 그 책을 다시 읽어도 6개월 전과 거의 정확히 같은 종류의 두통과 함께 브레인포그가 재현이 됩니다. 의식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해도 자동으로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증상도 의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할까요??

저에게는 오래된 증상이기도 하고, 공부를 하는 학생인지라 브레인포그, 특히 같은 책을 읽으면 브레인포그가 재현되는 점이 많이 힘들어 이렇게 자세히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선생님께서 읽다가 답답해하실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로 글이 길어진 것 같아 죄송합니다.
이전 질문에 경험을 바탕으로 소중한 답변을 남겨주신 선생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답변

Re : 브레인포그 관련하여 추가질문드립니다 선생님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쁜시간 내어 상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바쁜시간 내어 상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물리치료와 폼롤러 사용, 운동을 병행하면
뚜렷하게 호전반응이 있을 겁니다.
두번째 단락의 재현되는 두통은 의학적으로는 설명이 어려워
정신적인 문제도 동반되지 않았을까 짐작합니다.
총체적으로 병원에서의 치료는 뒷목의 두판상근
등의 중부승모근을 위주로
주사치료를 통한 신경회복을 목표로 하게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