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지기능 저하일까요?

반 년 전 부터 인지기능이 떨어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증상은,
1. A라는 단어를 쓰려는 데 B라는 단어가 생각남
2. 글씨를 쓰거나 타자를 칠 때, 작성하려는 글자의 획순을 틀리거나 다른 글씨를 작성함
3. 예전만큼 떠올리고자 하는 단어가 잘 생각나지 않음
정도가 제가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증상입니다.
저는 20대 초반 학생인데, 혹시 치매와 같은 뇌의 문제일 가능성이 클까요?
술담배는 일절 하지 않고, 책은 거의 읽지 않으며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다소 많이 사용하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답변

Re : 인지기능 저하일까요?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많이 놀라신 것 같아 무거운 마음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언어기능은 왼쪽의 전두엽과 측두엽 등에서 주로 담담하게 됩니다.

그리고 치매와 같은 뇌질환은 뇌의 퇴행성변화가 일어나서 발생하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저하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인지기능은 피곤, 불안, 우울, 강박, 긴장, 스트레스, 부족한 수면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20대 건강한 사람이 치매와 같은 퇴행성뇌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며 현재보이는 인지기능저하는 심리적 문제로 인해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ADHD가 있는 경우, 갑작스런 인지기능저하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부분은 유의깊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ADHD와 관련된 자가테스트, 공신력있는 인물과 기관에서 제작된 ADHD 교육용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시 한번 안심하시라는 말씀을 전해드리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또한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