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근증 진단 후 약 복용에 관하여

극심한 생리통으로 내원했다가 선근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용종 제거와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고 하여 수술 직후부터 피임약을 먹기로 했으나 조직 검사 결과를 들은 후에 먹어도 되냐고 여쭤보니 그렇게 하라고 하셨고,
조직 검사 결과는 용종으로 확인되었으나 직전 생리에서 아무런 통증이 없어서 이점을 언급하며 꼭 먹는걸 시작해야 하냐고 다시 여쭤보니 그럼 아플 때 알아서 시작하는 걸로 하고 6개월 뒤에 검진 받기로 했습니다.

제가 이 과정에서 궁금한 것은, 통증이 있을 때 제 스스로 약 복용에 대한 선택권이 있는 정도라면 굳이 먹어야 하는지, 아니면 선근증이 맞기 때문에 복용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게 맞는건지 이 부분이 궁금합니다.
초진 때는 먹어야 한다고 했는데 수술 이후에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복용 여부에 대해 혼란스럽습니다.


답변

Re : 선근증 진단 후 약 복용에 관하여
배병제 하이닥 스코어: 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배병제입니다.
선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피임약은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여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피임약은 단순히 통증 완화 외에도 선근증의 진행을 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복용이 자궁내막의 비정상적 증식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산부인과 의사가 통증이 없을 때는 복용을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하셨다면, 현재로서는 복용을 지연시켜도 무방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선근증 진단 후 약 복용에 관하여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4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선근종의 확실한 치료는 외과적 절제입니다.
2. 경구약들은 병을 치료한다기 보다, 병에 대한 증상들을 관리하는 개념입니다.

자궁선근증의 가장 확실한 치료는 자궁 전체를 절제하는 외과적 수술입니다.

그러나 자궁 절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

생리 과다나 생리통은 호르몬 분비 자궁 내 장치를 삽입하여 조절할 수 있으며
경구 피임약이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을 소작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