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Std 검사

1. 의심되던 관계는 10일전입니다 증상은없지만 불안해서 어제 검사를 받았습니다
2.소변검사 였는데 std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성병 검사+추가균? 검사해서 4만원 결제했고 어제 검사받았습니다 그러나 매독은 소변검사로는 정확도가 적다던데 정확도가 많이안좋은건가요 증상은 딱히 없는데 만약 이번검사서 매독 음성이 뜨면 안심해도될까요 포비아 같습니다
3.혹시 사진에있는 점 같은게 매독 포진일까요 색이 빨간색이고 갑자기 많이 생겼습니다

4.한국에 매독이 흔한가요? 항문성교를 콘돔 끼고 했고 구강성교와 키스를 받았는데
걸릴가능성은 어느정도일까요
제발 도와주세요 포비아땜에 하루하루 사는게 아닙니다


답변

Re : Std 검사
이학철
이학철[전문의] 왕십리휴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학철입니다.

성병인지 여부는 잠복기가 있기때문에 2주나 한달뒤에 추가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겠습니다.
매독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감염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매독도 다른 성병과 마찬가지로 잠복기(보통 3주)가 있으므로 고려하시고 추가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Std 검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 성병 검사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로 이루어집니다. 혈액검사는 혈액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을 검출하는 검사이며, 소변검사는 소변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의 항원을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매독은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모두에서 검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변검사는 혈액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낮습니다. 혈액검사는 매독에 감염된 지 1개월 이내에 검사를 해야 정확도가 높습니다.

2. 성병 검사 결과는 검사 후 1~2주 후에 나옵니다. 따라서 매독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독은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모두에서 검출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는 매독에 감염된 지 1개월 이내에 검사를 해야 정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매독 검사 결과가 음성이 나오면 안심해도 됩니다.

3. 사진 속의 붉은색 점은 매독 포진이 아닙니다. 매독 포진은 피부에 붉은색 반점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딱지가 앉습니다.

4. 매독은 성접촉으로 전파되는 질환입니다. 콘돔을 끼고 항문성교를 했다고 하더라도, 콘돔이 찢어지거나 미끄러져서 피부와 피부가 직접 접촉할 경우 매독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성교와 키스를 통해서도 매독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매독은 흔한 질환은 아니지만, 매년 약 1,0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5. 성병 검사를 받으신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독 검사 결과가 음성이 나오면 안심해도 됩니다. 만약 매독 검사 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성병 검사는 비뇨의학과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병 검사는 보험이 적용되며, 검사비는 약 4만원 정도입니다.

7.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관계 전후에 콘돔을 사용하고, 성관계 상대를 바꿀 때마다 콘돔을 새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성관계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성기 주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성관계를 피해야 합니다.

8. 만약 성관계를 통해 성병에 감염되었다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병을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성병에 걸렸다고 해서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병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질환이지만,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성병에 걸렸다면 당당하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