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재균입니다.
말씀 하신 증상들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의학적인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당연히 병원 진료 후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 공황 발작 가능성입니다.
공황 발작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두근거림, 땀, 떨림, 숨가쁨, 기침, 어지러움 등이 포함됩니다.
공황 발작은 종종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공황 장애를 진단받았고, 현재 우울증과 공황장애가 있으시다면 공황 발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바에 따르면 이번 증상은 공포감이나 이질감이 동반되지 않았다고 하니 다른 원인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혈당 문제입니다.
가족 내력으로 당뇨가 있으시다면 저혈당 또는 고혈당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일 경우 갑작스러운 열감, 땀, 어지러움, 힘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관련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 번째 심장 문제입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장 문제는 갑작스러운 열감, 식은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력이 있는 질환이라면 심전도 검사나 기타 심장 관련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네 번째 자율신경계 문제입니다.
자율신경계가 불균형하면 갑작스러운 열감, 식은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 피로, 탈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현재 스트레스 상황이나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해보길 바랍니다.
결국 정리하면 당뇨, 심장 등에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질환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건강검진은 받아보시길 추천드리고 현재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다면 현재 증상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는 공황장애에 대해 다룬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kongjung_/223206777699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