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적인 문제인지 진짜 건강이 나쁜건지 모르겠어요

한두달에 한 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몸이 안좋거나 그런 전조가 하나도 없다가 갑자기 머리가 뜨거워지고 열나서 식은땀이 나며 호흡이 곤란해지고 기침이 납니다 몸에 힘이 빠져 주저 앉게 되고 몇분 지나면 점점 괜찮아집니다

가족 내력으로 당뇨와 부정맥이 있지만 저는 딱히 진단받은 적 없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신경성 위염이 있었고 현재 우울증과 공황장애가 있지만 따로 먹고 있는 약은 없습니다
이게 다른 건강문제인지 정신적인 문제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공황을 겪은지는 꽤 오래돼서 공황상태일때는 다 낯설어지고 죽을 것 같고 대상없는 공포심을 느끼지만 이 증상은 공포감이나 환경에 대한 이질감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답변

Re : 정신적인 문제인지 진짜 건강이 나쁜건지 모르겠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검사에서 이상이 없이 나온다고 하면 심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신적인 문제인지 진짜 건강이 나쁜건지 모르겠어요
정재균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재균입니다.

말씀 하신 증상들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의학적인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당연히 병원 진료 후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 공황 발작 가능성입니다.
공황 발작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두근거림, 땀, 떨림, 숨가쁨, 기침, 어지러움 등이 포함됩니다.
공황 발작은 종종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공황 장애를 진단받았고, 현재 우울증과 공황장애가 있으시다면 공황 발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바에 따르면 이번 증상은 공포감이나 이질감이 동반되지 않았다고 하니 다른 원인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혈당 문제입니다.
가족 내력으로 당뇨가 있으시다면 저혈당 또는 고혈당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일 경우 갑작스러운 열감, 땀, 어지러움, 힘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관련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 번째 심장 문제입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장 문제는 갑작스러운 열감, 식은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력이 있는 질환이라면 심전도 검사나 기타 심장 관련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네 번째 자율신경계 문제입니다.
자율신경계가 불균형하면 갑작스러운 열감, 식은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 피로, 탈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현재 스트레스 상황이나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해보길 바랍니다.

결국 정리하면 당뇨, 심장 등에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질환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건강검진은 받아보시길 추천드리고 현재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다면 현재 증상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는 공황장애에 대해 다룬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kongjung_/223206777699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