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검사

피검사를 받은지 한달도 안됐습니다..! 사진상으로는 황달기가 보이는건 맞지만 간염수준까진 아닐수도 있다는 말씀이신거죠..? 몸이나 손, 발에는 황달 없습니다.


답변

Re : 피검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검사에서 황달 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오면 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검사에서 황달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간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간염 이외에도 황달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검사에서 황달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피검사 결과와 증상을 토대로 간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간염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검사에서 황달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검사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한달 사이에 갑자기 황달이 생기는 경우는 급성 질환 말고는 없습니다.
2. 그래도 걱정이 되면 간단한 피검사로 바로 당일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황달은 혈액 내에 빌리루빈이 증가하면서
피부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보이게 되는데,

대개는 혈액 내에 빌리루빈 농도가 2.0~2.5 mg/dL를 넘으면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되고,
소변색이 진한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빌리루빈 수치가 더 증가하면, 손바닥을 비롯하여 피부가 노랗게 변합니다.

빌리루빈은 황달의 진단, 중증도와 상관성이 있으며,
원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는 신호이자 증거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