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리튬 복용 후 위장장애

작년 10월부터 리튬 900mg/일 복용중입니다.
도중에 위장장애가 생겨서 ppi 같이 받았는데 안들어서 위보호제로 알긴엔을 받아왔는데, 먹다 보니 괜찮아져서 알긴엔 없이 리튬만 먹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부터 낌새가 있었지만 이러다 말겠지 했었는데 오늘 저녁 약 먹고 나서부터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너무 심해요
리튬은 항상 식후에 먹어요 한번에 450씩 하루두번
알긴엔이 잘 들으면 용량 줄이지 말고 지켜보자 하셨어요 잘 들었는데 괜찮다고 안먹은 제잘못일까요
알긴엔 공복에 먹으라고 했는데 저녁밥 7시에 먹어서 지금은 공복이 아닌데 지금 먹으면 효과 떨어지겠죠
무슨약을먹어야 이게 사라질까요 너무힘들어요


답변

Re : 리튬 복용 후 위장장애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알긴액을 드시고 편안하셨고 안드시고 나서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불편함이 나타났으니 다시 알긴엑 드셔보셔요
지금이라도 드셔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리튬 복용 후 위장장애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리튬은 항우울제와 항정신병제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리튬은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리튬으로 인한 위장장애는 리튬을 식후에 복용하거나 위장장애 치료제를 복용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리튬으로 인한 위장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리튬의 용량을 줄이거나 리튬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리튬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리튬을 서서히 줄여야 합니다. 리튬을 서서히 줄이지 않으면 리튬의 효과가 줄어들고, 리튬을 중단한 후에는 우울증이나 조현병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리튬으로 인한 위장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리튬의 용량을 줄이거나 리튬을 중단하는 것 외에도 다른 치료 방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리튬 복용 후 위장장애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리튬의 부작용일 수 있고,
2. 언급한 약으로 위장관장애 증상을 어느정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3. 리튬의 약용량을 조절할 수 있으면 조절을 하거나, 다른 추가약을 병행하면서 관리해야 할겁니다.

리튬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졸음, 혼돈,
-비자발적 흔들림(떨림),
-근육 수축,
-메스꺼움, 구토, 설사,
-목마름,
-과도한 배뇨,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종 여드름이나 건선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