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산저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가능성

10년가까이 명치통증 소화불량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고있습니다.
작년 5월과 11월 6개월 간격으로 위내시경을 했는데 역류성식도염이 심해졌다 하여 ppi를 처방 받았는데
약을 복용 해도 예전과 다르게 효과가 없습니다
예전하고 다르게 위산은 역류하지 않고 다만 속쓰림과 명치통증 소화불량만 지속 중인데 혹시 위산저하증으로도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나요?
그리고 복부 초음파는 이상 없다는데 위내시경을 다시 해봐야 할까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위산저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가능성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약물 치료에 호전이 없다면 역류성 식도염보다는 기능성 소화 장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장관 운동을 개선하는 약물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산저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가능성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위산저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은 드문 경우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인데, 위산이 부족하면 역류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산저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은 드문 경우입니다.

위산저하증으로 인해 명치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위산저하증으로 인해 명치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견되었다면 ppi를 복용해야 합니다. ppi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ppi를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다시 하는 것은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내시경 검사는 침습적인 검사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해야 합니다.

위산저하증으로 인한 명치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다면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약을 복용하거나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