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비동 점액낭종은

종양과 수술방법이다른가요? 그냥 터트리면 되는건가요 종양은 잘라내는거고요?
원래 수술 진행 시 조직검사를 할려했는데 수술을진행할시 점액낭종으로 확인이되어서 안하는거일수도있나요? 찔러봤을때 터져서요


답변

Re : 부비동 점액낭종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점액낭종은 부비동 내 점액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낭종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콧물이나 코막힘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종양과는 다르게 수술을 통해 낭종을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수술 시 조직검사를 하는 것은 점액낭종과 종양을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찔러봤을 때 터져서 점액낭종으로 확인되었다면 조직검사를 하지 않더라도 점액낭종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부비동 점액낭종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부비동 점액 낭종은 부비동에 있는 점액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형성되는 낭종입니다. 이러한 낭종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때때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 점액 낭종의 수술적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시경 수술 (Endoscopic Surgery):

내시경 수술은 흔히 비인두술(endoscopic sinus surgery)이라고도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전신마취나 장기적인 입원이 필요하지 않고, 적은 수술 후 회복 기간을 요합니다.
내시경을 사용하여 부비동에 접근하고, 이상 부위를 제거하거나 통풍시킵니다.
이 방법은 부비동 점액 낭종을 치료하고 부비동 통풍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개방 수술 (Open Surgery):

개방 수술은 부비동에 직접 접근하기 위해 얼굴 피부에 절개를 내는 방법입니다.
내시경 수술과 비교하여 치료 결과는 유사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큰 수술 상처와 장기적인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특정한 경우에만 내시경 수술로 충분한 접근이 어려울 때 개방 수술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드리링 기술 (Microdebrider Technique):

마이크로드리링은 부비동 내 점액 및 조직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도구입니다.
내시경 수술과 함께 사용되어 부비동을 통풍시키고 점액 낭종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조직 제거를 가능하게 합니다.
어떤 수술 방법이 적절한지는 환자의 증상, 부비동의 상태, 그리고 수술을 수행하는 의료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양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