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 내밀면 기관지 중앙 통증 및 만성기침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잦은기침으로 병원 내방후 올해 9월 CT및 xray, 폐기능검사를 해당병원에서 진행해서, 폐쪽은 문제가 없다고 항히스타민제와 천식 흡입제만 처방받고, 먹은후 조금 증세가 나아져 1주일전 항히스타민제 투약을 중지하였습니다.

이후 기침이 다시 재발되었고 가슴답답 및 쇄골 바로아래, 등 왼쪽 하부 통증이 좀 생겼는데, 기침으로 인한 근육통인것인지요..?이경우 추가적인 CT가 필요하지않고 폐질환 가능성은 배제해도 되는상황일지요?


답변

Re : 가슴 내밀면 기관지 중앙 통증 및 만성기침
송영주
송영주[전문의] 미사늘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송영주입니다.
일단 기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습니다. 올려주신 문의글을 봤을때, 9월 검사했고, 1주일전 항히스타민제 투여 중지하셨다고 했으니, 최소 5개월 지속되지 않았나 추정해봅니다.
3주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의 원인 중에 수위를 다투는 것들이 역류성 식도염, 기침이형 천식, 상기도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저 역시 일단 만성 기침의 원인에 대한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고(CT, x-ray, 폐기능검사), 역류성 식도염 약에도 반응이 없었다면 천식 흡입제을 처방했을 듯 합니다.
기침 재발에 대한 원인 흉곽 및 등 통증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며, 말씀하신 것처럼 오랜 기침으로 인한 호흡근의 피로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호흡기질환(독감, 코로나, 폐렴 등 포함)의 발생이 늘고 있으며, 계절적인 상황을 고려했을때 급성 폐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가까운 내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소한 청진 등의 진찰을 받으시고, 대면 진료를 통해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 가는 것이 제일 좋을 듯 싶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급성 폐질환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으니 직접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