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낮잠만 자면 심장이 뛰는것 같고 불편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밤에 잘 자는 편입니다. 커피를 여러잔 마셔도 잘 잡니다. 물론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한번도 개운하게 기상해본적 없고 온몸이 맞은것 같이 아프긴 하지만
불면증이 있다거나 수면 중간애 깨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낮잠만 자면 깊게 못자고 한시간 이상을 넘긴 적이 없으며, 자는 중에도 블편함을 느낍니다.
블편함이 먼저 느껴지고 나서 자연스레 깨는데... 심장이 정말 뛰는지는 잘 모르겠고.. 우선 상복부가 팽창하는 느낌에 답답하고 호흡 하는게 힘듭니다. 이런 증상은 제가 7년 전 쯤, 혼자 유학생활을 하면서부터 생긴건데...
점심 먹은게 소화가 안되서 그런걸까 생각도 했지만, 하루종일 굶었는데도 잠깐 잠이 들었는데 같은 증상이었습니다.

정신에 문제가 있나 싶어 정신건강의학과도 다녀와봤는데 아무 이상 없다고 했구요.

이유가 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전에 누군가 제가 크게 한숨 내뱉는걸 자주 한다고 알려줬었는데 전 몰랐거든요
그런것도 관련이 있는걸까요?

저는 정상 체중이지만 고지혈증 약을 매일 복용하고 있고, 친할머니가 간경화로 돌아가셨구요.

밤에 잠 자는데 문제 없는데 낮잠만 이렇습니다. 제 정신 건강 문제일까요???


답변

Re : 낮잠만 자면 심장이 뛰는것 같고 불편해요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안녕하세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주신대로 검사 한번 받아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주신대로 검사 한번 받아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심장이상이 의심됩니다.
내과병원에 가서 흉부 엑스레이, 피검사, 심장 초음파, 심혈관 검사, 심전도 검사하면 원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낮잠만 자면 심장이 뛰는것 같고 불편해요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코골이와 무호흡증은 없어서, 긴장을 많이 하고 자나봅니다. 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코골이와 무호흡증은 없어서, 긴장을 많이 하고 자나봅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기초 의학 정보와,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해당 증상의 자세한 병력에 대한 설명이 다소 한정적이어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는 사실 정확하게 어떤 문제라고 명확하게 짚어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은 신경과 전문의로서 있어보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일단은 수면에 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 생활 습관이 좋지 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 아직은 젊으신 편인데 자고 일어나서 개운하고 몸이 가뿐해야 되는데, 항상 개운하게 기상해 본 적도 없다 하고, 늘 온몸이 맞은 것 같다고 하시는데, 이는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잠자는는 습관이 좋지 않거나, 수면 중에 자세가 웅크리거나 편하지 않은 경우,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램 수면 장애가 있는 경우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또한 말씀하신 것 중에 커피를 여러 잔 마시는 것도 문제가 된다 생각합니다. 커피를 마셔도 본인은 잠을 잘 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커피를 늦은 시간에 많이 마시게 되면, 본인은 잘 잤다고 착각을 하지만, 실제로 수면에 질은 굉장히 불량합니다.

낮잠을 자는 것이 꼭 수면 형태에 대해서 나쁘다라고만 말을 할 순 없, 낮 밤 방해한다면가 가급적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키와 몸무게를 봤을 때는 과체중이나 비만은 아니어서 이로 인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은 아닐 가능성도 있, 꼭 젊 나이에이 잘 오지 않는 것도 아니어서, 본인이 수면 무호흡증이나, 코골이 등이 심하지 않은지에 대해서 한번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

수면 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경우에는지 수 질이 떨어진 수면이 반복되어, 심혈관계나, 뇌혈관계, 그 외 수많은 내분비계 등, 신경계 등 악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인근의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수면 다원 검사를 시간을 내어서 한번 받아 보시는 것이 적극적으로 추천됩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10계명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2) 잠자리에 소음을 없애고,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합니다.
3) 낮잠은 피하고 자더라도 15분 이내로 제한합니다.
4) 낮에 40분 동안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늦은 밤에 운동은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5)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 그리고 니코틴은 피합니다.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졸음을 증가시키지만, 아침에 일찍 깨어나게 합니다)
6) 잠자리 전 과도한 식사나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자극적인 약물을 피합니다.
7) 수면제의 일상적 사용을 피합니다.
8)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 이완하는 것을 배우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9) 잠자리는 부부생활과 수면을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10) 잠자리에 들어 20분 이내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잠자리에서 일어나 이완하고 있다가 피곤한 느낌이 들 때 다시 잠자리에 듭니다. 잠들 때까지 이 과정을 되풀이 합니다. 즉 잠들지 않고 잠자리에 오래 누워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여 더욱 잠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