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관련 질문드립니다.

피부 관련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코 옆쪽 뺨에 몇개월 전부터 조금씩 세포가 자라는 것 처럼 살이 튀어나오고 있는데요. 초기에는 뾰루지가 났었던 자리가 아물면서 튀어나오기 시작했는데 3-4개월만에 튀어나오는 것이 3mm이상으로 자라서 울퉁불퉁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색깔이 유난히 갈색이거나 그렇지는 않은데 최근에는 주변에서 인지하기 시작할 정도가 되어서, 혹시 이럴경우 만일에 피부암 가능성도 있을까요?


답변

Re : 피부관련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부에 울퉁불퉁하게 살이 튀어나오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피지샘의 과다 분비로 인한 뾰루지, 여드름, 피지낭종 등이 있습니다. 뾰루지나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의 경우에도 울퉁불퉁하게 살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은 크게 흑색종, 편평세포암, 기저세포암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암의 특징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피부에 검은색이나 갈색의 반점이나 구진으로 나타나며,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모양이 변하거나, 색깔이 바뀌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평세포암은 피부에 빨간색, 갈색, 흰색의 반점이나 구진으로 나타나며, 피가 나거나, 딱지가 앉거나, 궤양이 생기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저세포암은 피부에 붉은색, 살색, 갈색의 반점이나 구진으로 나타나며,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모양이 변하거나, 색깔이 바뀌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피지샘의 과다 분비로 인한 뾰루지, 여드름, 피지낭종 등의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다만, 피부암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전문의는 육안 검사와 함께 조직 검사를 통해 피부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