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우자 비만 질문입니다

저는 30대 남자 회사원으로 결혼 1년차입니다.
배우자는 30대 여자이며, 와이프의 비만문제로 질문드립니다.

키 168cm, 몸무게는 약 95kg으로 건강에 문제가 될만큼 심각하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결혼 후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급격히 체중이 증가한거로 생각이 됩니다(저의 주관적 생각)

저의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 미관상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배우자인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다이어트를 여러번 권유를 해보았지만 심리적 이유?의지 부족? 등의 원인으로 본인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돈이 얼마가 들던지 상관 없으니 쥬**같은 다이어트 업체나 한방병원이나 어디든 상관없으니 제발 하라고 했으나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가 없어서 하지 않습니다.

- 체질 문제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식욕이 과합니다. 항상 군것질을 먹으며, 먹는 양도 많습니다. 본인 용돈의 5할 이상은 먹는 것에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배우자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수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배우자 비만 질문입니다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참고만 하세요.

아직 젊으시고 정말 다이어트에 큰 목표를 두고 계신다면
금식 시간을 좀더 늘려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금식 시간이 길어지고 이게 최소 10-12시간 좋기는 14시간 이상 지속되면 그때부터 지방을 소모하면서 다이어트 효과가 통상적으로 극대화 되기때문에
1일 1식을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공복시간이 최소 20시간 지속되므로 적어도 6-8 시간 정도 열량 소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물론 이 동안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는 충분히 하시고 각종 기초 비타민이나 미네랄등은 영양 보충제를 통해서 잘 섭취를 하시면서 시행하시길 바라고 만약에 몸에 무리가 오는 것이 느껴진다면 즉시 멈추고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물론 당연히 고혈압이나 특히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없다는 가정하에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아직 젊은 나이이시기에 한번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간헐적 다이어트를 통해서 1일 2식을 하시면 해당 섭취 열량은 대부분 흡수가 되지만, 1일 1식을 하였을 경우 사람은 한번의 식사에 흡수되는 열량이 한계가 있으므로, 조금더 많이 배부르게 먹더라도 느껴지는 충분한 포만감에 비해서 흡수되는 열량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다이어트에 좀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일 1식의 경우 언제 1끼를 먹는가에 대한 고민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저녁 석식을 1식으로 하시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녁에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게 하면 수면도 잘 이루어지고 하루를 마감하면서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면서 마무리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 힘든 부분이 조금 줄어듭니다. 조식은 원래 적당히 소량 혹은 잘 안먹게 되고, 중식은 직장인이시거나 학생이시라면 아무래도 바깥 음식을 드셔야 되는데 다이어트에 불리한 음식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달거나 짜기 때문이구요. 그러므로 석식을 집에서 잘 만들어진 균형잡힌 1끼 식사로 1일 1식을 하시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는 본인의 생활패턴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낮에 공복감이나 허기는 적당한 칼로리가 없는 차(TEA)나 가볍게 견과류 1봉지(요즘 이런 제품들도 많지요), 가벼운 커피 1잔 정도 + 충분한 수분섭취로 공복 허기를 달래면서 낮에는 직장이나 학업 업무가 있으므로 충분히 견디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공복에 대한 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참기 쉽기 때문입니다.

만약 식욕이 참기 힘드시면 다이어트용으로 개발된 주사세 혹은 약들을 복용하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는데 시도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모든 환자가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경험상 최소 30% 이상에서는 큰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음식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특히 짜게 먹지 않고, 국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국물 음식이나 짜게, 라면 국물 등은 가급적 피하시고, 특히 중국음식이나 튀김류는 절대로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과일류도 특별히 필요한 최소한을 드시고 변비 유발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씁니다.
음식은 역시 다이어트에는 한식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그외에도 다양한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다이어트인만큼 미네랄과 기타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은 병용하면서 시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비타민 B, C,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보충하시고 각종 미네랄도 충분히 섭취 합니다. Coenzyme Q10 등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오메가-3도 마찬가지구요. 여성분은 월경 주기등을 생각한다면 적당한 철분제제도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본인의 신체 컨디션과 경험을 잘 살려서 시행하시면 성공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운동은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특히나 체중이 어느정도 있으신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각정 근골격계 스포츠 웨상을 입을 수도 있고 관절에도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감량을 한 다음 운동을 서서히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신체에 체중을 관절등에 무리를 주지 않는 실내 자전거 타기나, 수영등이 운동량도 높고 좋은 운동이라 추천이 됩니다. 무작정 달리거나 걷는 것은 일단은 좀더 감량이 이루어진 다음에 시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꼭 다이어트 성공하시어 건강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우자 비만 질문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답변을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답변을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배우자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먼저 배우자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우자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이유를 해결해 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배우자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결혼 후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식욕이 증가하고, 폭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배우자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운동을 하거나, 취미 활동을 하는 등 배우자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배우자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를 갖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우자와 함께 다이어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배우자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이유 중 마지막으로 식욕이 과하다는 점입니다. 식욕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배우자의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