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액속 이물질

조영제를 주입하는 인젝터 연결 부분에 간혹 이물질이 묻으면 알코올솜으로 닦아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알코올솜을 닦아주면 간혹 솜을 구성하는 미세한실이 붙을 수 있다는것을 나중에 알게되었습니다.. 이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실이 혹여나 인젝시 혈액속에 들어갔으면 어쩌지라는 ..? 제가 닦았던 연결 부위른 조영제가 처음 나가는 부분이며 혈관까지 이어지는 line에 길이는 10cc정도 용량에, 길이는 많이 늘어나면 1.5m이상도 늘어나는 긴 줄입니다. 조영제 검사 몇십분 지난 이후 환자분들 상태는 이상이 없었었습니다.

간호사 샘들도 보면 3way에 약물 투약시 알코올솜으로 가볍게 닦고 넣는경우도 보긴했습니다만.. 혹시 몰라서 문의 남기네요.


답변

Re : 혈액속 이물질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알코올솜을 사용하여 혈관 주입 부위를 닦을 때 미세한 실이 혈관에 들어갈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알코올솜의 미세한 실은 일반적으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로 만들어지며, 직경이 0.01~0.05mm 정도입니다. 이러한 크기의 실은 혈관을 막거나 염증을 일으키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실제로, 알코올솜을 사용하여 혈관 주입 부위를 닦은 후 혈관에 실이 들어간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에도 대부분 별다른 증상 없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물론, 혈관에 실이 들어갔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안심하셔도 됩니다.

질문하신 분의 경우, 환자분들은 조영제 검사 몇십분 지난 이후 이상이 없었으므로, 혈관에 실이 들어갔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혹시라도 걱정이 되신다면, 환자분에게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호사 샘들이 3way에 약물 투약 시 알코올솜으로 가볍게 닦고 넣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실이 혈관에 들어갈 가능성은 있지만,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