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항체생성 영향여부

피부건선으로 인한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에 영향을 줘서 검사시 음성이 나올 수 있나요?
(면역억제제 20년11월~21년6월까지 복용)

질문1. 면역억제제 복용하면 hiv항체생성느려지나요?(12주후에도 생성되나요??)

질문2. 면역억제제가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을 못하게 할 수도 있나요?

질문3. 즉 면역억제제 복용이 hiv항체형성에 영향을 미쳐서 검사결과가 위음성이 나올수있는지 알려주세요ㅠㅠ
.. 간절합니다ㅠㅠㅠㅠㅠㅠ


답변

Re :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항체생성 영향여부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당연히 면역억제제(어떤 약인지 모르지만) 면역 억제제이므로 면역 반응이 떨어져 항체형성을 저해합니다. 면역 억제제 복용 중지후 해당 반응을 체크하려면 최소 2-4주 이상 기다려야 될 것입니다. 관련 위음성을 감안하여 시간을 두고 추적 검사를 하시는게 좋겠고 안되면 다른 검사를 통해서 HIV를 확인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혈액 채취를 통해서 다른 검사 방법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굳이 Ig 검사를 간접적으로 하지 않아도 더 정밀한 검사들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항체생성 영향여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 1. 면역억제제 복용은 HIV 항체 생성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HIV 감염 후 항체 생성은 일반적으로 감염 후 2~8주 사이에 발생하지만, 면역억제제 복용 시에는 이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억제제 복용을 중단한 후 12주 이후에 HIV 항체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면역억제제는 HIV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면역 체계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면 HIV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HIV 항체 생성이 감소하거나,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 3. 따라서, 면역억제제 복용은 HIV 항체 형성에 영향을 미쳐서 검사 결과가 위음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위음성이란 HIV 감염이 있지만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귀하의 경우, 2020년 1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셨습니다. 따라서, HIV 감염이 있었다면, 2021년 6월 이후에 HIV 항체 검사를 하였을 때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HIV 감염이 의심된다면, 면역억제제 복용을 중단한 후 12주 이후에 다시 HIV 항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HIV 항체 검사는 HIV 감염을 진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HIV 감염이 의심된다면, HIV 항원/항체 검사나 HIV RNA 검사 등을 추가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