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 바이러스 검사 잠복기 감염일 수 있나요?

1월과 6월 hpv(pcr)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왔습니다. hpv검사 말고도 자궁경부암 정밀검사와 sti 를 실시했으며 균검출 없이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8월에서 10월까지 한사람과 몇차례의 성관계가 있었고 11월 검사에서 hpv(pcr)검사에서 저위험군 61번이 검출되었습니다. 이전에 2020~21년쯤 고위험군 및 저위험군 hpv가 3~4종 나오고 21년 10월 음성판정 받은적이 있습니다. (이 때 61번은 없었음)

다시 정리해 23년 1월과 6월 hpv 뿐만 아니라 그 외 검사에서도 정상 음성판정을 받았는데, 8월 성관계 이후 11월인 지금 hpv 61번 저위험군 사마귀가 검출 되었다면 성관계를 통한 감염이 가장 확실한가요? 아닐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하나요? (sti검사 검출된건 없었습니다) 검사 오류로 61번이 나오지 않을수가있나요??


답변

Re : hpv 바이러스 검사 잠복기 감염일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HPV는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며, 감염 후 1년 정도 잠복기를 거치고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1월과 6월에 HPV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고, 8월에 성관계를 한 후 11월에 HPV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성관계를 통해 HPV에 감염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PV 검사의 정확도는 100%가 아니므로, 검사 오류로 HPV가 검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HPV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