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큰병일까봐 너무 무서워서요 ㅠㅠ
병원에 가봐야겠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큰병일까봐 너무 무서워서요 ㅠㅠ
병원에 가봐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귀 부분과 턱까지 확장되는 양상에 찌릿찌릿한 혹은 욱신거리는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말씀하시는 것처럼 잠자는 습관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귓바퀴가 눌려 관련 신경이나 혹은 연골 부위가 일시적인 염증이나 신경의 불안정 등으로 신경통 또는 염증에 의한 압통이 발생할 수 있고 염증에 의해서도 신경통증처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이라는 조직은 일반 조직에 비해서 혈액순환이 약하고 혈관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아 다 조직에 비해서 약물 등에 대한 반응이나 치료 효과가 터지고, 조직 손상에 대한 회복 능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골에 염증이 아닌지 한번 더 확인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 외에도 해당 조직에는, 피부가 매우 얇게 분포하고 피하 지방과 연골 조직이 인접하여 있는 곳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염증에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나 일시적인 신경통 질환이 아니라면, 측두하악관절(소위 턱관절)의 문제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귀 주위에 근육들에 강직성 근육통에 의해서도 말씀하신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있으며,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2차적으로 인근 근골격계의 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일단은 너무 심각한 병은 아니므로 경과를 지켜보아도 좋을 것 같고, 필요한 경우 통상적인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여 경과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골에 염증 등이 아닌지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특별히 통증이 심하거나 증상 부위가 더 넓어지는 등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일단은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해당 부위가 붙고 발적이 생기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발열이 발생하는 등의 염증 소견이 있다면, 즉시 이비인후과나 내과 등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