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물변을 봅니다.

안녕하세요?

만44세 남자이며, 내시경검사에서 장의 주름이 많다고하며, 아침에 기상하면 바로 변을 약 세번정도 보며,
이 후 출근하고 약 두번정도 봅니다. 오후에는 잘 보지않는 편입니다.
그런데, 약 이주일전?부터 물변을 봅니다. 급한 신호가 와서, 화장실을 가면 작은변 조금만 봅니다.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상복부?도 조금 아픈것 같습니다.
요즘 음주를 많이하긴 했습니다.
오늘은 혈변인지 항문쪽에 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치질수술을 몇년전 하긴 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약 일년전 용종 네개를 떼어냈습니다.
혹시 큰병이 아닐까요? 이렇게 시원하게 변을보다가 물변만 조금만보니 걱정입니다.


답변

Re : 물변을 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물변은 묽고 수분 함량이 많은 변을 말합니다. 물변은 변비나 설사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대변이 딱딱하고 굳어서 배변이 힘든 증상을 말하고, 설사는 대변이 묽고 수분 함량이 많아서 배변이 잦고 묽은 증상을 말합니다.

변비와 설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식습관입니다.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약물 복용, 갑상선 기능 이상, 당뇨병,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다양한 질환이 변비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변을 보는 경우, 변비나 설사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나 설사가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혈변이 나오는 경우, 복부 통증이 심한 경우, 체중 감소가 있는 경우 등은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