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고 일어나면 숨쉬기가 불편하고 답답합니다

최근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또 비염이 시작되겠구나 싶었는데 그 전에 비염이 시작되었을 때보다 더 심하게 찾아온 것 같습니다.
눈도 충혈되면서 코도 막히고 목에 이물감도 느껴지고 기침도 자주 하면서 목도 붓고 가슴을 찌르는 듯한 흉통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흉통은 사라졌지만 자려고 누웠을 때 약간 숨이 덜 쉬어지는? 그런 느낌도 들고 잠에 들려고 할 때 숨이 제대로 안 쉬어지는 느낌이라 불안함 때문에 잠이 깰 때도 있습니다. 일어나서 가만히 앉아있거나 시간이 지나면 호흡이 어색하거나 답답한 건 사라집니다.
이틀 전 저녁에는 사레가 숨이 꺽꺽 거릴 정도로 심하게 걸렸어서 또 이렇게 될까 두렵기도 하고 목도 갈라져서 목소리가 약간 변했습니다.
제일 심한 건 역시 자려고 누웠을 때 코가 살살 막혀오면서 숨이 제대로 안 쉬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도 불편하고 그러다가 잠에 들고 일어나면 호흡이 불편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고 코가 막혀오는 겁니다.
단순히 비염이 심해진 건지 다른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자고 일어나면 숨쉬기가 불편하고 답답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확실하진 않더라도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 불안함이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확실하진 않더라도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 불안함이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은 비염의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염은 코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르고, 재채기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귀하의 경우, 최근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비염이 시작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눈이 충혈되고, 코가 막히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기침도 자주 하면서 목이 붓고, 가슴을 찌르는 듯한 흉통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귀하의 증상 중에서 "자려고 누웠을 때 약간 숨이 덜 쉬어지는? 그런 느낌도 들고 잠에 들려고 할 때 숨이 제대로 안 쉬어지는 느낌이라 불안함 때문에 잠이 깰 때도 있습니다."라는 증상은,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혀서 공기가 제대로 흡입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틀 전 저녁에는 사레가 숨이 꺽꺽 거릴 정도로 심하게 걸렸어서 또 이렇게 될까 두렵기도 하고 목도 갈라져서 목소리가 약간 변했습니다."라는 증상은, 비염으로 인해 목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물론, 귀하의 증상이 비염으로 인한 것인지를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귀하의 증상을 자세히 듣고, 신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비염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귀하의 증상이 비염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