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테니스엘보

저는 테니스를 안치는대신 스피닝 실내자전거를 탑니다.
요즘 왼쪽 팔꿈찌 통증이 있어서 제가 짐니선생님께 여쩌보니깐은 테니스 엘보라고 하시더라고요! 이럴땨는 어떻게 해야돼는지 스피닝 주3회 월수금 갑니다. 스피닝 갈때마다 이증상이 있습니다. 집근처에 정형외과는 있지만 청주쪽에 유명한 정형외과가 있어서 거길 갈라면은 회사조퇴하고 가야됩니다.


답변

Re : 테니스엘보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고맙습니다. 근대 스피닝을 하루라도 빠질수는 없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근대 스피닝을 하루라도 빠질수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주관절 외상 과염(속칭 테니스 엘보) 맞는지 일단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진단 방법은 혈액 검사를 통해서 염증 수치가 증가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엑스레이 등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뼈 이상 용도 확인을 해야 됩니다. 그 외에 MRI 등을 이용해서 손상된 인대 부위를 평균적으로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정형외과나 재활학과 선생님이 정확하게 환자를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전문가가 보셨을 때 해당 진단이 맞다면, 운동을 무례하게 하지 말고 쉬어 주는게 좋습니다. 통증 부위를 붕대나 밴드 등으로 고정하여 제대로 움직이지 말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량 근육을 충분히 쉬도록 해주는 동시에 스트레칭도 필요합니다. 또한 염증 치료가 필요한데 이때는 소염 진통제나 근위한 재등을 통해서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 요법을 시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약물과 조사법을 시행하고 재활 치료 등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도 오전이 되지 않고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시행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는 그렇게 흔치 않고 대부분은 수술 전 단계에서 해결이 됩니다. 또한 한번 해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재발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해당하는 근육을 씌워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한번 손상받은 근육이나 인대는 아시다시피 다시 손상되기에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소 수주에서 몇 개월 동안은 무리한 팔꿈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해당 조직이 지속해서 반복 손상을 입게 되고 역시 또 재발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테니스 엘보 역시 한 번에 손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반복된 자극이나 손상을 위해서 누적된 손상의 결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운동 전후에 늘 팔꿈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 주고 여성분인 경우에 집안일을 많이 해야 된다면 가급적 이런 부분도 가족들과 상의를 하여 아래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을 해야겠습니다 평소에도 늘 팔꿈치 근육을 강화하도록 하고 보호할 수 있는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테니스엘보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테니스 엘보는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데 관여하는 팔꿈치 근육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스피닝을 하다 보면 손목을 반복적으로 구부리거나 펴는 동작을 하게 되므로, 테니스 엘보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휴식 : 테니스 엘보를 유발하는 활동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냉찜질 :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 : 진통제, 소염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 초음파, 전기 치료, 운동 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집 근처에 정형외과가 있으므로, 먼저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귀하의 증상을 자세히 듣고, 신체 검사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집 근처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기 어렵다면, 청주쪽의 유명한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회사 조퇴를 해야 한다면,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