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고환 가끔씩 반바퀴 돌아감

1년전에 부고환염에 걸리고난 이후부터 오른쪽고환이 가끔씩 반바퀴가 돌아갑니다. 엄청난 통증은 느껴지진 않고 살짝 저리고 불편한감이 있다가 몇시간뒤나 자고일어나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근데 돌아와도 돌아간 휴유증인지 고환이 저립니다.
이런적이 여러번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찾아보니
고환 고정술같은 수술이 있던데 해도되는지 궁금하고,
한다면 부작용 같은건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오른쪽고환 가끔씩 반바퀴 돌아감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환이 반바퀴 돌아가는 증상은 고환염전이라고 합니다. 고환이 고환고랑에서 탈출하여 고환경부에 걸려서 혈액순환이 차단되는 질환입니다. 고환염전은 통증이 심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고환괴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고환염전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환염전이 발생하면 고환이 저리거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고환이 붓고 붉어질 수도 있습니다.

고환염전이 발생하면 수술을 통해 고환을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통해 고환을 고정하면 고환염전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환 고정술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후 통증
수술 부위의 감염
수술 후 고환의 감각 저하
고환 고정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모든 수술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여 부작용에 대한 위험을 이해하고, 수술의 필요성과 이점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경우 고환염전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고환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수술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통해 고환염전의 재발을 예방하고, 고환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