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장약 복용으로 인한 유즙분비

사랑니 발치로 레포설리피드 계열 위장약과 진통제를 4일간 총 9번 먹었습니다.

위장약 먹고 2-3일 후 프로락틴 수치가 168 이었고, 유즙이 분비 되었습니다.
(시험관 때문에 생리 2일차에 프로락틴 검사를 해보게 되었음)

위장약, 진통제를 비롯한 모든 영양제를 끊은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
아직도 가슴을 꾹 누르면 유즙이 아주 조금(한방울정도) 맺힙니다.

이 행위가 유즙을 더 분비 시킬 수 있다고 해서 아침엠 한번정도 확인하는데ㅠㅠ
약 영향이라면, 약은 소량먹었고 약을 끊은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도 유즙이 분비 될 수 있나요 ?

프로락틴 수치는 약을 끊은지 10일째 되는 이번주 토요일에 다시 검사 하기로 하였습니다.
시험관 이식이 잡혀있어 프로락틴 수치가 안떨어져 있을까 걱정입니다.


답변

Re : 위장약 복용으로 인한 유즙분비
이건중
이건중[약사] 연세하늘약국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이건중입니다.
레보설피리드는 복용 후 부작용으로 혈중 프로락틴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레보설피리드의 경우에는 복용하고 약 4시간 정도 지나면 최고 혈중농도에 도달하고 반감기가 6-10시간으로 약을 끊고 2~3일정도 지나면 체내에서 충분히 빠져나가 약에 의한 부작용 증상들이 점차 회복됩니다. 실제로 유즙분비의 이상증세를 호소한 환자가 레보설피리드 약품을 중단하고 2~3일 정도 이후 증상 회복되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께서는 10일이 지난 상태임에도 아직 증상을 호소하고 계셔서 약에 의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번주 검사를 해보시고 여전히 프로락틴 수치가 높다면 정밀검진을 통하여 원인을 찾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