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피로 골절에.대해

2주전 군에서 훈련을하다 발목을 크게 삐고 1주뒤 트럭에서 떨어져 돌밭에 타박상을 입었습니다. 이후 발목 통증은 괜찮아졌는데 발 위쪽 튀어나온 뼈쪽을 누르면 그쪽에 통증이 적당히 느껴지고, 계속 발목을 삐고, 군대에서 작업 등을 하고 쉬면 욱신거리는 기분 나쯘 통증이 2주째 느껴지고 있었습니다. 군병원 정형외과를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본 결과 처음엔 문제 없다고 했다가, 이후 통증 부위를 보시고는 약간 골절이 있는거같다고 하셔서 ct촬영 예정되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걷거나 뛰는데 큰문제 없고 그 부분만 눌렸을때 통증이 좀 있는 경우도 골절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러한 골절이 엑스레이 촬영만으로 판독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목 피로 골절에.대해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발목 피로 골절은 발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해서 생기는 골절입니다. 발목 피로 골절은 뼈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는 것으로, 걷거나 뛰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발목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발목 피로 골절은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는 판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촬영에서는 뼈의 균열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목 피로 골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CT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CT 촬영은 뼈의 미세한 균열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발목 피로 골절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발목 피로 골절은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을 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발목이 붓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발목을 고정하고 깁스를 하거나, 물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