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지외반증 인해 내성발톱이 계속 재발되는것같아요

내성발톱은 작년 1년전에 1번,올해 1월에 1번,5월에 1번 총3번의 발톱 제거를 피부과에서 받았고, 무지외반증은 총 두곳의 정형외과를 갔는데 한곳은 수술을 빨리할수록 더좋다하고,한곳은 안해도 된다하는데, 사진에 표시된 부위에 통증이 오고, 무지외반증 때문에 내성발톱이 계속 재발되고 통증이 오는데 이럴때 무지외반증 수술을 해야하나요?


답변

Re : 무지외반증 인해 내성발톱이 계속 재발되는것같아요
박성만
박성만[전문의] 에이케이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박성만입니다.

무지외반이 생기는 것은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서 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근육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면서

근육이 약화되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무지외반과 내성발톱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력상 십자인대, 반월상연골파열 등을 시행 받으셨다면 발의 안정성이 매우 떨어져 있고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서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봉공근, 박근이 약해져서 골반 불균형 및 무릎 내측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전반적인 하지 불안정 상황이 동반된 것으로 보입니다

무지외반을 수술하는 것은 형태를 예쁘게 만드는 것이지 기능적인 회복을 해주는 것은 아니고

발목, 무릎, 골반으로 이어지는 하지의 불안정성이 전반적으로 발생한 경우

깔창 등으로 일시적인 안정성을 만들어 주고 발의 인대를 안정시키고 근육으로 가는 신경이 덜 눌리도록 해주고

내재근을 강화시켜 발을 안정시키는 치료가 동시에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지외반증 인해 내성발톱이 계속 재발되는것같아요
박정민
박정민[전문의] 혜민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정민입니다.

무지외반증은 무지 외반증으로 변형으로 인한 통증이 동반되었거나 할 때 시행합니다.
물론 발 변형을 교정하여 모양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현재 환자분 발은 무지외반변형으로 인해 눌림이 생기고 눌리는 부위 발톱이 자극되어 내성발톱이 발생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내성발톱 때문에 무지외반증 수술을 하는 것은 조금 과도한 치료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일단은 내성발톱 감염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 및 시술을 시행하셔서 내성발톱 감염을 잘 치료해 보고 나서 무지외반증 수술까지 해야 하는지 고민해도 늦지 않을 듯 사료됩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라면 이러한 변형으로 인한 감염이 잘 교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분의 기저 질환이나 상태에따라 치료 방향을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