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망막 이상

당뇨가 생기고 보통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후에 망막에 문제가 생기나요???


답변

Re : 당뇨 망막 이상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당뇨병 경력이 30년 또는 그 이상인 환자의 약 90%에게서 발생하며, 15년 전후일 경우에는 발병률이 약 60~70%에 이릅니다. 혈당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 더욱 잘 발생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망막 이상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당뇨가 생기고 망막에 문제가 생기는 시기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진단 후 5~10년 이내에 망막 이상이 발견되며, 당뇨병의 유병 기간이 길수록 망막 이상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 망막병증은 크게 비증식성 망막병증과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증식성 망막병증은 망막의 미세혈관이 손상되어 혈관이 새거나 혈액 응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식성 망막병증은 망막에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는 질환으로, 이 혈관이 출혈이나 망막박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가 생기면 혈당이 높아지면서 망막의 미세혈관이 손상됩니다. 망막의 미세혈관은 망막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미세혈관이 손상되면 망막에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해져 망막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 망막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망막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가 생기고 망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생겼다면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망막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