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중단 후 재복용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경구피임약 먹은지 2년 가까이 됐습니다. 이번에 2주 복용 후 약이 없어서 토일을 넘기고 월요일 약사님께서 다시 월요일부터 먹으라고 하셨는데 먹는 도중 수요일에 생리가 터져버렸습니다. 이럴땐 21정 다 먹고 똑같이 휴약기를 가져야할까요 아니면 생리시작으로부터 다시 21정을 먹어야 하나요? 그리고 피임은 될까요?

답변

Re : 경구피임약 중단 후 재복용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4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3.09.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경구피임약은 21정씩 복용하고, 7일의 휴약기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휴약기 동안에는 생리가 발생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2주 복용 후 약이 없어서 토일요일을 넘겼고, 월요일부터 다시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복용 도중 수요일에 생리가 터져버렸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1정 다 먹고 똑같이 휴약기를 가져야 합니다.
생리시작으로부터 다시 21정을 먹어야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기존의 복용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21정 다 먹고 7일의 휴약기를 가진 후, 다시 21정을 복용합니다. 이 방법은 피임 효과가 가장 높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생리 시작으로부터 다시 21정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피임 효과가 첫 번째 방법보다는 낮지만, 생리를 빨리 끝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 피임 효과는 약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돔이나 다른 피임 방법을 함께 사용합니다.
복용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피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콘돔이나 다른 피임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여, 21정을 모두 먹고 7일의 휴약기를 가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