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지낭종 수술 받은곳에서 자꾸 물이 나와요

한 4~5센치정도로 커져서 외과가서 절제 수술을 받았는데

자연스럽게 아물게 봉합하지않고 치료받았거든요

수술하고 한 1주일정도 치료받다가 이제 안와도 된다고 하셔서 괜찮아졌구나했는데 수술 후 2~3개월쯤 된거같습니다

수술 부위가 의자같은곳에 앉으면 닿는부분인데 가끔씩 보면 무색무취 물같은게 나옵니다

한 이틀에 한번꼴로 그러는거같은데 이대로 그냥 방치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메디폼같은걸 붙여야할까요?


답변

Re : 피지낭종 수술 받은곳에서 자꾸 물이 나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지낭종 수술 후 물이 나오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술 후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아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수술 후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위해서는 약 2~3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수술 후 2~3개월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고 물이 나오는 경우라면, 상처가 염증이 있거나 감염이 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상처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피지낭종 주머니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깊숙한 곳에 있는 주머니에 피지와 각질이 쌓여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수술을 통해 피지낭종을 제거할 때에는 피지낭종 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피지낭종 주머니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물이 나오는 경우라면, 재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재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수술 후 2~3개월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물이 나오는 경우이기 때문에, 상처가 염증이 있거나 감염이 된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 방문하여 상처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지낭종 수술 받은곳에서 자꾸 물이 나와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피지낭종 제거 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않았거나 염증 등의 발생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정확한 상태 확인을 위해 병원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