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과 약 단약

민감한 상황이니 정신과 전문의 만 답변을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과 전문의 말고요!
심한건 아니고 약간 우울증상이 남들보다 길어지는 거 같아 정신과 내원을 고민중인데요… 이것저걱 찾아보다 보니까 정신과 약 에 대해 섬뜩한 이야기들이 많아서요,..
어떤 사람은 불면증이 심해 약을 한 3개월 정도 먹었는데 끊고나서 우울감이 생겨 우울증 치료를 받게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처음 불면증 진료 받을땐 우울증 진단은 안받았었고 우울한 감정에 빠질 만큼 우환이나 큰 사건이 없는데도 말이죠.
제 친구는 정말 짧게 2주 정도 우울증 약을 먹다 끊었는데 한 일주일 간은 약 먹가전 우울증세 보다 더 큰 우울이 찾아왓구요.
찾아보니 정신과 약은 먹는거 만큼이나 단약이 더 중요한거 같던데…. 단약을 하게되면 반동 우울증세가 찾아 오나요? 맞는 표현인진 모르겜ㅅ는데… 단약후 오히려 우환이나 안좋은 일이 없는데도(전혀 정신질환이 생길 케이스가 없는데도)새로운 정신질환을 얻는 케이스도 봐서요 ㅠㅠ 아무래도 세로토닌이나 여러 호르몬? 에 관여하다 보니 여러 질환이 생길수 있나요?


답변

Re : 정신과 약 단약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정신과 약을 단약할 때에는 반동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동 우울증은 약을 끊은 후 일시적으로 우울증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동 우울증은 보통 약을 끊은 후 2-3주 후에 나타나며, 1-2주 정도 지속됩니다.

반동 우울증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약을 끊으면서 뇌에서 세로토닌의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안정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인데, 세로토닌의 농도가 떨어지면 우울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약을 끊으면서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약을 먹으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맞춰지는데, 약을 끊으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지면서 우울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동 우울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약을 다시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동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을 끊을 때 의사와 상의하여 천천히 약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신과 약 단약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환자 임의 중단 등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만,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 정확한 진료를 본 이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크게 문제될 가능성은 아닐듯합니다. 약물 처방이 아닌 다른 치료방법들도 있으니 정신과 진료부터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