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낮에 너무 졸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7세 남자입니다.
제가 주로 앉아서 일을 하는데 오후만 되면 저도 모르게 잠드는 순간이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 있으면 깨긴 하는데 그 순간 뿐이고 다시 잠들다가 짧게는 10~15분에서 길게는 30분 이상 잠든 후에 깨어납니다.
가끔 잠드는게 의식이 되어 깨려고 억지로 노력하면 머리가 심하게 아프고 속이 울렁거립니다.
밤에는 5~7시간 정도 자는 편이고 보통 바로 잠들고 잘 깨지도 않아 아침에도 알람이 한참 울린 후에 깨는 편입니다.
일할 때 외에도 영상이나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다가 잠드는 경우도 많고, 운전할 때도
몇달 전에는 운전 중 졸다가 사고가 난 적도 있습니다.
10대 시절부터 수업시간이나 공부할 때 조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때는 단순히 잠이 부족해서 그런가 싶었습니다.
제가 비염이 심하고, 체중도 약간 나가는 편이라 혹시 수면 무호흡증인지 혹은 다른 수면장애가 의심되는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낮에 너무 졸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낮에 너무 졸리는 증상은 수면 무호흡증, 만성 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우울증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잠자는 동안 호흡이 10초 이상 중단되는 증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 중 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해져서 낮에 졸리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염이 심하고 체중이 약간 나가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수면장애로는 만성 수면 부족, 불면증, 기면증 등이 있습니다. 만성 수면 부족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불면증은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기면증은 갑자기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피로감, 우울감,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기분이 우울하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입니다. 우울증이 있으면 피로감, 졸음,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낮에 너무 졸리는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 병력, 가족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