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는도중에 양쪽 이두근이 뭉쳐서 아파서 깨는 경우가 많아요

3주전부터 목디스크의 증상으로 어깨와 팔에 방사통이 있어서 진통제를 먹으면서 버티는중입니다

2주전부터 자는도중에 팔이 아파서 자주 깨곤합니다
정확하겐 이두근과 팔뚝이 꾹~하는 느낌과 함께 뭉치는느낌이 들면서 통증을 느끼는데 우리가 흔히 아는 쥐와는 조금 다른거같습니다( 이두근과 팔뚝 동시에 뭉치지만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이두근)

그렇게 깨고나서 30분간 근육을 풀어주면 어느정도 가라앉는데 다시자면 몇시간 안지나서 또 아파서 깨고 풀어주고 무한반복입니다
왼쪽다리도 근육이 뭉치는 느낌이 있는데 통증을 느낄정도는 아닙니다

하루에 2번 먹는 소염진통제도 효과가 없을정도로 아파서 깨요
게다가 잘땐 항상 정자세로 잡니다

그런데 정작 잠에서 깨서 활동할땐 어깨 통증이 조금 있다는거 제외하곤 잘때마냥 이두근이 뭉쳐서 아픈경우가 매우 드물다는점입니다(이두근을 많이 쓰는 경우만 아픔)
양손을 가슴위에 올리고 잔다거나하면 그나마 증상이 덜하고 한쪽으로 돌아누우면 그 반대쪽은 그나마 이두근 뭉침이 덜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는데는 어떠한 제한도 없고 통증또한 느끼지않아 어깨질환은 아닌거같은데
목디스크때문인가 싶어서 목CT까지 찍어봤지만 목디스크 소견또한 없었습니다
양팔에 신경전도검사까지 받아봤지만 정상이라고나와서 원인을 잘모르겠다고하십니다

3주전 어깨통증이 나타나기전에도 계속 정자세로 자고있었고
지금도 정자세로 자고있어서 자는 자세가 불량해서 그런거같지도 않아요

의사선생님들께선 가능성높은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근이완제복용이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자는도중에 양쪽 이두근이 뭉쳐서 아파서 깨는 경우가 많아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양쪽 이두근의 뭉침과 통증에 대해 몇 가지 가능성을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을 평가하고 신체 검사를 수행하는 의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근육 긴장: 장기간의 양손을 가슴 위에 올려 자는 자세를 유지하거나, 정자세로 자면서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양쪽 이두근이 뭉치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 관련 문제: 정자세로 자는 경우에도 어깨와 팔의 위치, 베개의 높이 등 자세에 따라 양쪽 이두근이 압박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관련 문제: 어깨와 팔의 통증과 관련된 신경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신경통이 발생하는 경우, 양쪽 이두근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목디스크와 관련이 없더라도 다른 원인으로 인해 양쪽 이두근이 뭉치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조직의 염증, 근육 부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이완제의 사용에 대해서는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정확히 평가하고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의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