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밝은 곳을 보면 눈이 아프고, 또 눈에 초점잡고있기가 힘듭니다

안녕하세요 눈과 관련 몇가지 불편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 밝은곳을 보면 눈이 시리고, 또 어지럼증이 생겨 어질어질 합니다
> 햇빛이 강한 곳일수록 더 심해요
> 그런데 동시에 선글라스를 착용한 것 처럼 밝은 곳을 봐도 밝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2. 한 곳을 응시하고 있기가 힘듭니다.
> 한 곳을 응시하려면 눈에 힘을 줘야 하는데, 이러면 굉장히 어지럽고 힘듭니다.
> 그래서 초점없는 눈으로 풀린채 있으면 너무 편안합니다


걱정이 되어 안과 정밀검사를 받아봤는데
망막, 황반변성, 시력, 굴절 등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스트레스받느냐, 잠을 잘자느냐, 눈물 넣어라 정도만 말씀하십니다.
안과 검사결과 시력은 양안 1.5로 제 생각에도 기능은 좋은 것 같아요..

신경과도 가봤는데,
뇌혈관은 등 문제 없고 대신 부교감 신경이 항진되어있다는 말만 듣고왔어요

증상은 수개월 전부터 있었던거라 일시적인건 아닌것 같습니다.


답변

Re : 밝은 곳을 보면 눈이 아프고, 또 눈에 초점잡고있기가 힘듭니다
명제학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안과, 신경과 검사상 기질적으로 문제가 없는데도 증상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기질이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정상적인 현상인데 남들에 비해 좀 더 예민하고 다르게 느끼는 반응일 수도 있고 혹은 다른 원인으로 인해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상담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밝은 곳을 보면 눈이 아프고, 또 눈에 초점잡고있기가 힘듭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눈이 밝은 곳에서 아프고, 초점을 잡기 어려운 증상이 있으며, 안과와 신경과를 방문하여 일부 검사를 받았지만 이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의 건조: 눈이 밝은 곳에서 시리고 불편할 수 있으며, 눈이 건조한 상태일 때 신경과민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눈에 충분한 눈물이 분비되지 않거나 증발이 빨리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통증 증후군: 안구통증 증후군은 눈이 피로하고 아프며, 초점을 잡기 어렵게 만드는 증상입니다. 이는 장시간 동안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사용하거나 근시, 난시 등 시력 이상이 있는 경우에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질환: 앞부분의 눈이나 결막에 염증이나 감염이 있을 경우에도 눈의 통증과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과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셨으므로 이 가능성은 낮을 수 있습니다.

눈의 통증과 어지러움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상세한 진단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더 정확한 평가와 조언을 위해서는 눈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증상이 계속되고 계시다면, 다른 안과 전문의의 의견을 들어보시거나 전문적인 안구통증 클리닉을 찾아보시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