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복용횟수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2020년에 1번
2022년 2월에 1번 사후피임약을 복용했는데
올해 한 번 더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나중에 불임이나 기형아 출산같은 문제는 없겠죠??ㅠㅠ
그동안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횟수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로서 밝혀진바에 의하면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해 불임이나 기형아 출산 등의 문제가 직접적으로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단 한 주기내 2회 이상 사후피임약 복용은 피임효과가 떨어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횟수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사후피임약은 비급여 약제로서 긴급한 피임 상황에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낮은 용량의 합성호르몬을 포함하고 있으며, 피임 실패 시 제공됩니다. 그러나 사후피임약은 피임 방법으로 권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기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러 번의 사후피임약 복용은 긴급한 상황에서는 사용 가능하지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비교적 높은 용량의 합성호르몬을 포함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사용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임이나 기형아 출산과 관련된 위험은 사후피임약의 단발성 사용과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인 피임 방법 없이 사후피임약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피임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의미하므로, 장기적인 피임 계획을 위해서는 의사나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없었다고 하셨지만, 사후피임약은 각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흔하지 않으며, 대부분은 일시적이고 경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과 적절한 피임 방법 선택은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사 또는 산부인과 전문의는 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피임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