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 피임약 3주차 12시간 지나 복용시 휴약기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경구 피임약 에이리스를 약 3개월째 약 10시쯤 복용 중입니다.
5월 16일에 처음 복용하였는데 1주차인 21일에 복용하지 못하고 12시간이 지난 22일 낮에 복용하였고 3주차인 6월 1일에 복용하지 못하고 12시간이 지난 6월 2일 낮에 복용하였습니다.
참고로 5월 22일과 6월 2일 이후에 관계를 가지고 질내사정을 하였습니다.
원래라면 휴약기는 6월 6일인 오늘부터지만 6월 4일 일요일부터 부정출혈이 일어났습니다.
혹시 몰라 일요일에 얼리 임테기를 해 본 결과 비임신이라고 나오긴 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래 일정대로 휴약기를 가지는 게 맞나요? 아니면 휴약기 없이 계속 약을 복용하는 게 맞나요?


답변

Re : 경구 피임약 3주차 12시간 지나 복용시 휴약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로만 판단한다면 딱히 생리주기에 변화를 주고 싶은게 아니라면 휴약기를 가진 뒤 다시 복용을 시작하시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경구 피임약 3주차 12시간 지나 복용시 휴약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복용 시간을 놓치거나 12시간을 넘게 지난 경우, 피임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용 지침에 따라 정확한 시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 복용 지침을 확인해 보세요. 각각의 피임약에는 복용을 놓친 경우에 대한 지침이 명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지침에 따라 휴약기를 가지거나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할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주차에 피임약을 놓친 경우 휴약기를 가지고 7일 동안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휴약기 동안에 생리가 발생할 것이며, 피임 효과는 유지됩니다. 휴약기 종료 후에는 다음 약물 패키지의 첫 번째 알약을 복용하여 피임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용 지침과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하여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여러분의 개별적인 상황과 피임약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도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