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불량

거의 두달 다되어가는데 소화가 잘안되고 체하는 등의 증상이 있어서 여러 병원을 다녔어요
순환기내과랑 소화기과에서 검사를 다해봤는데 별다른 증상은 없는걸로보아 기능성 위장애 같아요

평소엔 한번이나 두번 변을 보나
아픈동안에는 하루에 2~4번정도 변을 누는데 배변감은 좋은데 색깔이 약간 초록색같고 지푸라기같이 푸석푸석한 느낌의 모양이에요.
식단을 바꿔서 배추즙이나 배추를 좀 먹는데 섬유질이 많아서 건초같은..? 모양이 나오는걸까요?


답변

Re : 소화불량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소화불량과 변의 색상, 모양, 빈도에 대한 증상을 설명하셨습니다. 소화불량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기능성 위장애는 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의료 상담이 필요한 질환이므로 의사의 진단과 조언이 중요합니다. 제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이 변화: 식이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변의 모양과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배추와 같은 식품은 변의 모양을 건조하고 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식이 섬유의 일반적인 효과로서, 일시적이며 심각한 질환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소화관 이상: 변의 색상이 초록색이거나 지푸라기 모양인 경우 소화관 이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화효소 결핍, 콩팥이나 간의 문제 등이 소화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의사는 병력과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의사 상담: 소화불량과 변의 색상, 모양, 빈도 등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필요한 추가 검사나 진단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증상이 계속되고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당신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으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화불량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까지 어떠한 검사를 해 봤는지 몰라 정확한 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변의 색상이나 양상에 가장 큰 영향은 섭취한 음식물이기에 현재로서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에 의한 결과가 맞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