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를 안하는데...

4월 7일 중절 수술을 하였고
얼추 8주가 지난 아직까지 생리를 안하네요

2주 전에 3일정도 극소량의 혈흔이 드물게 보였는데
이게 생리였던 걸까요...?
컨디션 탓인지 냉도 가끔 나옵니다

혹시 자궁내막유착일까요?

수술 후 첫 생리가 최대 몇 주까지 늦어질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생리를 안하는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중절수술 이후 피임없는 성관계 여부에 대한 확인도 다시 필요합니다. 많이 걱정된다면 산부인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생리를 안하는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중절 수술 후 생리의 패턴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수술로 인해 생리 주기가 변동되거나 생리 양과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첫 생리가 언제 시작되는지는 개인의 신체적인 회복 속도와 호르몬 수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절 수술 후 첫 생리는 수술 후 4~8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기간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수술 후 회복 상태를 평가하고,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자궁내막유착 또는 다른 문제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극소량의 혈흔이나 가끔 나오는 냉은 수술 후 생리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수술 후의 증상과 체조 상태를 평가하고, 추가 검사나 진단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생리가 늦어지거나 증상이 걱정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상황에 대한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실제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