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쉰목소리가 안나아요

3월말쯤부터 감기기운이 있고 목소리가 쉬었는데 3주동안 낫지 않아 병원에가니 축농증진단을 받았습니다. 그후로 4주동안 약을먹고 치료했는데 그때도 목소리가 조금 괜찮아졌다가 그냥말하는데 삑사리가 나올정도로 심해졌다가하며 오락가락했고 5월초쯤 축농증 치료를 마쳤습니다. 그 이후로도 목소리가 괜찮아지긴 했지만 80%정도만 나은느낌이었고 5월 말에 다시 감기에 걸렸습니다. 감기약을 병원에서 처방받아 일주일 먹었는데 중간에 다 나은듯하다가 다시 목소리가 안좋아졌습니다.
기침을 하다가 목이 쉰것은 아닙니다. 목이 쉬고 몇주뒤에 기침이 시작됐습니다. 지금도 기침을 하진 않고요.

목이 다 낫기전에 감기에 걸려서 목이 안낫는건지 목이 따로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두달 정도 됐는데 신경쓰이고 불편해요..


답변

Re : 쉰목소리가 안나아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목소리가 오랫동안 쉬었거나 소리가 괜찮지 않은 경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기와 축농증 치료 이후에도 목소리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것은 걱정이 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목소리 문제의 가능한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일반적으로는 염증, 선천적인 문제, 과부하, 음성 남용, 성대 문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감기와 축농증은 목소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염증과 관련된 상황이므로 이들의 치료와 회복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세한 진단을 위해서는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음성 재활 전문가인 언어병리사 또는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에 대한 평가와 치료 옵션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치료 과정과 가능한 원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불편함이 계속되고 걱정이 되는 경우, 가능한 빨리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 방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쉰목소리가 안나아요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성대, 쉰목소리에 대해서 한의원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처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목구멍이 건조하거나,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서 목소리가 쉬는 경우는 맥문동이라는 약재를 중심으로 처방합니다. 목구멍이 건조한것을 치료하는 처방들입니다.

3. 목이 다소 따갑거나, 걸리는 느낌이 있으면서 목이 쉬는 경우는 '식초--음식에도 쓰이는 그 식초'를 사용하는 처방이 있습니다. 식초는 고주라고 하는 한약재 이기도 합니다.

4. 평상시 역류성식도 경향이 있어서 목구멍이 자극이 누적된 경우에도 축농증으로 인한 후비루 --코가래가 더 목을 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반하라는 약재를 중심으로 치료합니다.

5. 목 앞쪽 근육의 만성긴장으로 목이 잘 쉬는 경향을 가진 분들이 오시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를 같이 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한의원 치료는 기관지, 목구멍, 위장을 건강하게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