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 소리가 기계음처럼 들려요 돌발성 난청인가요?
SMART TAG : , 이비인후과, 난청

작년부터 한번씩 왼쪽 귀의 소리가 기계음처럼 들렸었어요 선풍기 앞에서 아~~ 하면 나는 소리 처럼. 근데 30분에서 1시간 지나면 괜찮아졌고 괜찮아진 상태로 병원에서 청력검사를 하니까 오히려 제가 엄청 작은 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고 문제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병원을 두번 가서 두번 다 같은 결과가 나왔어요. 그 후로도 1년간 2-3번 정도 증상이 반복되었고 귀마개(이어플러그)를 끼고 자서 그런가 싶어서 최근에 안 끼고 자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한 40분 전부터 묘하게 오른쪽 귀의 소리가 작게 느껴지더니 순식간에 양쪽 귀 소리가 기계음으로 들리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보통 왼쪽 귀에만 증상이 있었고 소리가 작게 들린 적도 없었습니다… 처음에 비해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여전히 증상이 있는데 이렇게 증상이 나타났다가 1-2시간 내로 호전이 되는 경우도 돌발성 난청으로 볼 수 있나요? 아니면 그저 일시적인 현상인가요?


답변

Re : 귀 소리가 기계음처럼 들려요 돌발성 난청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 소리가 기계음처럼 들리는 경우, 돌발성 난청의 가능성이 있지만, 전문적인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난청으로, 일시적 또는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주로 한쪽 귀에서 발생하며, 소리가 기계음이나 울리는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고,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귀 소리의 원인은 다양하며, 돌발성 난청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인해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청력 이상, 이명, 귀관 이상, 귀 이상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 피로, 노이즈 등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 소리의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거나 심해진다면, 이를 평가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의사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상세한 진료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