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멀미같은 어지러움, 몸이 뜬 것 같은 이질감

안녕하세요 며칠 전부터 몸이 이상한데 어느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할 지 모르겠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태어나서 멀미를 해 본적이 없는데, 멀미같은 어지러움과 두통이 있고
팔다리에 힘이 없어 몸이 나풀거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걸어다닐때 다리에 힘이 풀리는 것 같고, 붕 떠 있는 것 같은 이질감이 듭니다
앉아있을때도 고개를 돌리거나 몸을 움직일때 뭔가 몸이 너무 가볍다고 해야할지 휙휙 움직이고
제 팔다리가 제것이 아닌 것 같은 느낌입니다
심장이 쿵쾅거리는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에는 어느 병원을 가야하나요?


답변

Re : 멀미같은 어지러움, 몸이 뜬 것 같은 이질감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여러 가지 증상들이 함께 나타난다는 것은 하나의 원인으로 연결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질환의 가능성도 열어둬야 합니다. 증상이 심각하거나 계속 지속된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전문 분야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증상과 관련하여 의심되는 몇 가지 질환과 그에 따른 전문 분야를 아래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의사의 상담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과: 심장 쿵쾅거림, 몸의 이상한 느낌, 기저귀 힘 등 일반적인 증상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분야입니다.
신경학: 어지러움, 이상감각, 두통 등 신경계에 관련된 증상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이비인후과: 어지러움, 두통, 균형 장애 등 이질감과 관련된 증상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정형외과: 팔다리에 힘이 없어 몸이 나풀거리는 등의 증상과 관련된 근골격계 문제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분야 중 어디로 가야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증상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료 전문가는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거나 필요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멀미같은 어지러움, 몸이 뜬 것 같은 이질감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브레인 포그 증후군으로 보입니다. 아직 학생이라 정신과보다는 상담실에서 상담받아보세요. 안개(포그, fog)가 낀 것처럼 머리(브레인, brain)가 맑지 않고 멍한 느낌이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로 인해 집중력과 기억력, 주의력이 저하되고 일상적 단어 망각을 비롯한 건망증이 발생하며, 지각 및 사고력 저하, 혼동, 명료성 부족 등 인지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더불어 어지러움, 피로감, 우울감이 생기기도 한다. 의학계는 브레인 포그가 질병은 아니지만 적절한 관리 없이 장기간 방치할 경우 만성 집중력 저하와 우울증을 불러오고 치매로 발전할 위험이 높다고 본다.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