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파상풍 가능성 있을까요?

27일 - 왼 발의 뒤꿈치 봉합수술 후 반깁스 함

28일 - 왼 발 전체가 저리고 마비되는 듯한 느낌을 받음. 붕대 느슨하게 하니 조금 좋아짐

29일 - 전 날과 증상 동일 + 발등과 발가락 붓기가 심해졌고 발가락이 거의 안 움직여지고 움직이려고 하면 발가락에 찌릿거리는 느낌이 듦

30일 - 파상풍 주사 맞고 반깁스 풀었음.

단순히 붕대를 세게 감아서 그런 줄 알았는데 깁스 풀고나서도 28, 29일의 증상과 동일합니다.

침 삼킬때 목구멍이 아픈 것 말고는 다른 부분에 이상은 없고, 상처가 있는 왼 발만 그렇습니다ㅜ 파상풍 일 수도 있을까요 ... ?

치료받은 병원이 멀어서 텍스트로나마 여기에 질문해봅니다 감사합니다ㅠ


답변

Re : 파상풍 가능성 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파상풍은 테타늄바실러스 페르지시 (Clostridium tetani)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으로, 상처를 통해 박테리아가 체내로 침입할 때 발생합니다. 파상풍은 특히 감염이 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근육 경련과 긴장, 통증, 자극성이 증가하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파상풍은 주로 땅속에 존재하는 토양 속 박테리아와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처가 토양과 직접적으로 접촉되거나 토양으로 오염된 물체에 의해 상처가 감염된 경우, 파상풍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설명하신 증상들로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파상풍의 증상은 근육 경련과 긴장에 대한 설명이 없으며,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여 파상풍 또는 다른 가능성 있는 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을 위해 예방주사를 맞았다면 파상풍 감염의 위험은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가까운 응급실 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