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양인 한약처방 부작용 관련

저는 양체질이고 태양인과 소양인중에 하나거든요

근데 한의원에서도 많이 헷갈려하시는것 같아서요.

처음 한의원에서 식도염으로 인하여 소양인 약을 먹었을때

가슴쓰림은 사라졌지만 목쓰림과 소화불량이 완치가 안되었고

한약을 먹을때 속쓰림도 있었고요. 그래서 중단을 했죠.

병증은 맞는데 체질진단이 잘못된 경우일까요

부분완치에 tsh가 100 이상으로 급격히 상승된 경우라면

태양인일 가능성이 더 클까요. 자가진단시에 항상 토양체질과 금양체질이 우선순위거든요

한약을 먹고나서 기존 갑상선염을 앓았던 환자가 tsh 가 상승된 경우는

흔치 않은것 같아서 물어봅니다.


답변

Re : 소양인 한약처방 부작용 관련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한의학에서 가지는 체질 개념에 따라 소양인과 태양인 등의 체질이 있습니다. 각 체질에 따라 병증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약처방과 관련하여, 처방 받은 한약이 소화불량이나 목쓰림에 도움이 되지 않고 먹을 때 속쓰림이 발생한다면, 그 한약이 체질에 부합하는지, 병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지 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식도염, 갑상선염 등 다양한 질병의 경우, 각 개인의 체질이나 다른 건강상태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용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고, 앞서 복용하신 한약에 대한 반응도 함께 말씀드리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문의는 적절한 처방약물이나 다른 치료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한약이나 다른 치료가 잘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 체질이나 증상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의료기관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양인 한약처방 부작용 관련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소양인 처방은 몸의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약재가 많은 편입니다. 현삼, 연교, 금은화, 생지황, 석고 같은 소양인 약재는 몸의 이상 열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속쓰림 (가슴쓰림) 같은 증상을 완화 시킵니다. 연교 같은 약은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차가운 성질의 약이기도 합니다.

2. 소양인 처방중에서도 어떤 처방이 선택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차가운 약재로 인해 몸 전체 열이 줄어드는 상황에, 갑상선자극호르몬이 반응을 했을 수도 추측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열을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

3. 그런데, 이런 반응 만으로 체질진단이 잘못 되었는지, 병증 진단이 잘 못되었는지는 조금 알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4. 어떤 한약재를 복용후 갑상선자극호르몬이 상승하는 경우는 흔하진 않으나, 갑상선염을 앓았던 환자라면, 차가운 약재는 조금 조절하거나, 보완되는 약재를 미리 고려해볼 수는 있습니다.

5. 키와 몸무게.. 172cm 56kg 로 봤을때는 토양인 체질이 아니거나, 혹은 체질처방보다, 병증을 /따라가는 복합적인 처방이 우선 선택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