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실험 중 수은에 노출된 것 같습니다.

제가 기름 관련 실험을 하는데 스터러로 기름을 교반해가며 가열하는 공정이 있습니다. 근데 스터러와 수은온도계가 부딛혀 온도계가 깨졌나봅니다.
저는 그것도 모르고 계속 가열하고 진공펌프를 돌렸구요.
온도계가 깨진지는 한참 뒤에 알았습니다.
수은 증기를 흡입하는 것이 매우 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 가열까지 시키고 진공펌프까지 했으니 당연히 휘발됐을거고, 안좋은건 다 했네요..
그 이후로 깨진 것도 모르고 온도계를 상온에 한달 정도 방치했구요..
이정도면 수은 중독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무리 온도계 속 수은이 소량이라도 걱정이 됩니다.
요즘 어지럼증이랑 소화불량이 심해졌는데 이거때문인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혈액 수은 검사 받으려면 어디로 가야할까요? 대학병원에 물어봐도 자기들이 가능한지 모른다고 합니다,


답변

Re : 실험 중 수은에 노출된 것 같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실험 중 수은에 노출된 상황이라면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으며, 증상이 있을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증상 관찰: 수은에 노출되었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현재 어지럼증과 소화불량이 심해진다고 말씀하셨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수은 노출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추측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고 신체 증상을 평가받아야 합니다.

혈액 수은 검사: 수은 노출 여부를 확인하려면 혈액 수은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혈액 수은 검사는 일반적으로 내과나 독성학 전문의 등의 의료 기관에서 제공됩니다. 대학병원이 혈액 수은 검사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 경우 근처의 다른 종합병원이나 독성학 전문의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 수은 노출과 관련된 건강 우려를 가지고 계시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실험 과정을 고려하여 적절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검사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수은 노출과 관련된 건강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조언을 따르시면서 증상이 계속되거나 걱정이 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