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베개를 베면 뒤통수가 너무 아프고 눈썹 끝 뼈 안 쪽도 아픕니다.

작년 말에 증상이 갑자기 시작되었는데요.

몇년째 잘 쓰던 메밀베개인데 어느 날부터 베면 뒤통수가 너무 아팠습니다.
그 뒤로 다른 재질의 베개로 바꿔도 정면으로 누우면 계속 뒤통수가 아팠고요.

그러나 우연히 이 블로그(https://blog.naver.com/boki3838/222994853800)에서
"후두근의 통증유발점이 있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머리의 압력이 통증유발점을 압박하기 때문에
베개에 머리를 대고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밤에 옆으로 잘 수 있습니다"

라는 글을 봤는데 혹시 이와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며칠 전부터는 또 갑자기 간헐적으로 왼쪽 눈썹 끝 뼈 안쪽(안구 바로 위)에 묵직하게 쑤시는 통증이 생겨
어제 안과에 방문하여 안압,안구ct까지 찍었는데 의사 선생님이 이상 없다고 했고요.

혹시 근육쪽의 문제라면 병원에서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근육이 아닌 후두신경의 문제일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베개를 베면 뒤통수가 너무 아프고 눈썹 끝 뼈 안 쪽도 아픕니다.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정형외과에서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형외과에서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뒷머리가 아프시군요.
경추관절에 문제가 있으면 후두신경이 눌려 뒷머리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베개가 눌려있는 신경을 더 누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눈쪽의 통증은 후두신경 압박증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에서 경추관절을 검사해보시기 바랍니다.
눌려서 압박된 신경은 주사치료나 충격파치료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베개를 베면 뒤통수가 너무 아프고 눈썹 끝 뼈 안 쪽도 아픕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베개를 베었을 때 뒤통수와 눈썹 끝 뼈 안쪽에 통증이 있는 상황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베개와 관련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베개와의 관련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언급하신 블로그에서 언급한 내용은 후두근의 통증 유발점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머리를 베개에 대고 있는 압력 때문에 통증을 느끼고, 이를 피하기 위해 측면으로 누워 자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실제로 해당 증상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사의 평가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왼쪽 눈썹 끝 뼈 안쪽의 통증은 근육 문제일 수도 있지만, 후두신경 등 다른 구조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안과 전문의가 안압과 안구 CT를 확인한 후에는 안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니 다른 원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판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사와의 상담과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진단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조언에 따라 치료를 받고,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의사에게 다시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