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몇 달째 엄마의 기침 증세가 나아지지 않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저희 엄마가 감기 비슷한 증세를 심하게 앓으신 후 계속 기침을 하시는데 벌써 4-5달이 된 것 같습니다. 잦은 기침은 기본이고 말씀을 제대로 못하실 정도로 몸통 전체를 울리면서 하는 기침을 하루에도 수 차례하고 계십니다. 처음에는 이비인후과, 내과, 가정의학과 등을 다니며 기관지염 진단을 받고 약을 먹었는데 벌써 몇 달째 증세가 이어지다 보니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학병원에 가서 좀 더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폐CT를 찍었으나 이상이 없어서 천식에 사용하는 흡입기를 좀 이용해보고 다시 진료를 받기로 했는데요 오히려 시간이 지날 수록 증세가 악화되어서 걱정입니다.

구체적 증세로는 아까 말씀드린 잦은 기침+몸통 전체를 울리면서 하는 기침이 있구요, 가슴에 뭔가(가래같은 것) 가득 차 있어서 그로 인해 숨을 쉬는 것이 어려우시다고 하며 억지로 뱉어내려고 시도하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잠깐 누워있으면 가슴에 가득 찬 것이 좀 가라앉는 다고 하네요. 가슴 통증도 심하신 편이며 가슴을 주먹으로 자꾸 내려치시는 행동을 합니다. 기침으로 숨이 찬 게 너무 심해서 호흡이 어려우신 편이며 요새는 목까지 통증이 왔다고 하십니다.

추가로 드릴 말씀은 올 초에 두 어번 정도 이를 닦다가 물을 뱉었는데 피가 나왔다고 하십니다. 그때도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했지만 별 다른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병원을 다녀도 증세가 전혀 호전되지 않아 가족들이 걱정이 많네요... 이런 증세는 어떤 질환인가요? 저희가 또 해볼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답변

Re : 몇 달째 엄마의 기침 증세가 나아지지 않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박희설
박희설[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기침을 오랫동안 하셔서 많이 걱정 되시겠습니다. 기침이 3주이상 지속되는 것을 만성 기침으로 분류하며, 만성 기침은 감염 이후 발생하는 기침, 후비루, 천식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만성 기침의 감별 및 치료를 위해서는 알레르기 내과로 방문해보셔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