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지러움, 소화불량, 열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구역감은 전혀 없습니다
어지러움 증상은 3일정도 됐구요. 빙빙 돈다기보단 가만히 있어도 멀미하는 것처럼 은은하게 초점이 안잡히고 머리가 살짝 흔들리는 느낌입니다.
어지러움 증상이 먼저 나타났고 그저께 갑자기 체한듯이 소화가 안되고 트름이 올라오고 뒷목이 뻣뻣해지며 두통이 심하게 왔었습니다.
그 이후에 일반식은 하지 않고 조금의 미음, 포카리스웨트, 타이레놀, 소화제 복용했었습니다.
체한증상 이후에 변은 설사였고 기름처럼 물에 둥둥 떠있는 변이었습니다, 지금은 먹은게 조금이라 그런지 변이 안나오고있습니다.

응급실에 가서 비타민같이 노란색 링거는 맞고왔는데 딱히 나아지진 않았습니다.
3일차 돼가는 현재 열은 안나는데 팔 다리에 계속해서 열감이 있고, 공복일때는 증상이 좀 줄어드는가 싶으면서도 조금의 미음, 죽만 섭취해도 속이 더부룩함, 트름(갑갑해서 억지로 함), 어지러움이 더 심해집니다. 다행히 뒷목이 뻣뻣해진다거나 두통은 없습니다.

예상되는 병변이나 취해야할 조치, 진료를 어디로 받으러 가야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대체휴무라 내일도 못갈듯해서요 ㅠㅜ

워낙 잘체하는 체질이라 넘기려다 하루 이상 오래 지속되면서 어지러움까지 동반하니 걱정돼서 여쭤봅니다.


답변

Re : 어지러움, 소화불량, 열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주어진 증상을 기반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이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가능한 원인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내원이 필요한 상황: 어지러움, 소화불량, 열감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응급 상황일 수 있습니다. 심장, 순환, 호흡 기계, 중추 신경계 등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소화계 관련 원인: 소화불량, 메스꺼움, 트름, 변화된 대변 등은 소화계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위염, 위궤양, 식도염, 간 질환 등이 가능한 원인입니다.

내분비계 관련 원인: 호르몬의 이상 분비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문제, 당뇨병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중추 신경계 관련 원인: 두통, 어지러움, 초점력 저하 등이 중추 신경계 문제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 뇌종양, 미니어어병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기된 원인은 예시이며, 실제로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계속되고 악화된다면, 응급 상황인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고, 비응급인 경우 소화기내과, 신경과 등의 전문의를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지러움, 소화불량, 열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한의원 치료도 꼭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모두 '체기'에서 보이는 증상입니다.

체기는 위장 근육이 뭉친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리 근육이 딱 뭉쳐서 움직이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음식이 위에 들어오면 연동운동을 하고 소화를 시켜야 하는데, 위장이 뭉치게 되면..
트림하고, 속이 더부룩 하고, 메스껍고, 온몸이 다 아플 수도 있습니다. 몸살처럼, 열감과 한기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배를 눌어보아 진찰합니다. 명치아래, 배꼽 주변이 뭉치고 통증이 많이 확인 되면,
체기로 진단하고, 침, 부항을 해서 풀어냅니다..

한의원에서 많이 보는 환자 유형이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